불면증은 크게 잠이 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입면 장애), 잠을 자던 중 여러 번 깨는 경우(수면 유지 장애), 아침에 원하는 시간보다 일찍 깨는 경우 등으로 나뉩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입면 장애와 수면 유지 장애가 함께 나타나는 복합적인 불면증으로 보입니다.
이미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피하고, 취침 전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며,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등 기본적인 수면 위생을 잘 실천하고 계시네요.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음과 같은 추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잠을 잘 자야만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기 - 오히려 수면에 대한 불안감이 불면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가벼운 운동 - 취침 시간 3-4시간 전에 가벼운 운동을 하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취침 전 따뜻한 차 마시기 -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수면 환경 최적화 - 어둡고, 조용하며, 적절한 온도의 수면 환경을 조성하세요.
하지만 이미 3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피로감을 느끼신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의는 귀하의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나 인지행동치료 등 적절한 치료법을 제안해 드릴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를 통해서도 상담과 약물 처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