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7개월 아기가 5개월때부터 10.2kg로 몸무게가 유지되어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아기의 키, 몸무게는 모두 평균이상 수준이며 운동 발달, 식사 패턴도 전반적으로 양호하므로 정체기라기 보다는 성장 곡선에서 안정화된 시기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아기가 만 7개월인 상태에서 키 71.2cm라면 이는 백분위 60~85% 사이로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몸무게 역시 10.2kg는 백분위 97%정도로 적절한 상태에요.
보통 100일전에 급격하게 증가한 체중은 생후 4~6개월 이후에는 점차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기가 뒤집기를 시작하면서 운동량이 증가하여 에너지 소모가 증가하면 체중 증가 속도가 감소될 수 있어요.
이는 매우 흔한 생리적 현상으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한 후에 분유량이 감소하는 것은 흔한 일이에요.
하지만 이유식이 본격화되면서 분유 섭취가 급격하게 줄었다면 체중이 잘 증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 하루에 600ml 전후의 분유량은 평균 범위 내지만 약간 적은편에 속해요.
체중 대비 부족하지는 않지만 줄어든 양만큼 이유식의 양을 늘려 칼로리를 보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고기 양은 약 단백질 4~5g 정도로 적절해보이나 총 이유식 칼로리는 약간 부족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보통 7개월 아기 기준 평균 섭취량은 하루 500~700kcal 정도로 이유식을 300~400kcal 정도 주시고 나머지는 분유로 보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체중 정체는 성장 곡선 상의 안정기 또는 운동량 증가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일 가능성이 높아요.
아기에게 변비, 설사가 없이 배변이 규칙적이고 이유식을 잘 받아먹고 활동량이 줄지 않았다면 아기에게는 문제가 없으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분유량이 줄어든 만큼 이유식에서 추가적인 칼로리 보충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총 이유식량을 점진적으로 늘리면서 횟수도 늘리는 것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아기의 체중이 전혀 늘지 않거나 식사량이 점점 줄어드는 양상이라면 가까운 소아청소년과 병원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갑작스럽게 아기의 체중이 늘지 않아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아기는 잘 성장하고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총 칼로리를 늘리면서 경과관찰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