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파는 자나팜보다 의존성이 적은가요?
자나팜일년넘게 먹었더니 의존성이방해서요 부스파는의존성이 덜할까요?
자나팜일년넘게 먹었더니 의존성이방해서요 부스파는의존성이 덜할까요?
AD
자나팜을 1년 넘게 복용하시면서 의존성을 경험하고 계신 상황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자나팜(알프라졸람)은 벤조디아제핀 계열 약물로 중추신경에 작용하는 향정신성의약품입니다. 이런 약물은 장기간 사용 시 내성과 의존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스파(부스피론)는 벤조디아제핀 계열이 아닌 세로토닌 1A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물로, 일반적으로 벤조디아제핀 계열 약물보다 의존성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스파는 금단 증상이나 남용 가능성이 낮고, 신체적 의존성을 일으키는 경향이 적습니다.
다만, 자나팜을 갑자기 중단하면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약물 변경이나 감량은 반드시 의사의 지도 하에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의사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기존에 인데놀정 10mg를 처방받았는데 큰 호전이 없는 것 같아서, 다시 타병원을 방문하여 인데놀정과 자나팜정을 2주치 처방받아 오늘 점심에 처음 복용했습니다. 인데놀정과 자나팜정을 함께 복용 후 불안, 초조함, 심장두근거림이 나아졌습니다. 혹시 제 증상이 호전된 이유가 인데놀정의 증량 때문인지, 자나팜의 복용때문인지, 이 둘의 복합적인 상호작용덕분이지 궁금합니다. 사실... 될수있으면 자나팜은 의존성이 있다하여 계속 복용하기가 꺼려져 먹고 싶지 않습니다. 제 임의로 인데놀로 버텨보면서 자나팜을 끊어봐도 될까요? 약을 먹기 시작한 게 2주도 채 되지않아서.. 최대한 의존성이 없고 안전한 약을 먹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약을 처방받았는데 이 약들이 혹시 좀 세거나, 의존도가 높은 약인지 알고싶어요 자나팜정 인데놀정 환인그란단식정 부광이토프리드정
자나팜0.125, 부스피론 5,인데놀 10을 처방받았는데요 이 세가지를 동시 복용하면 눈을 뜨고 있기가 힘든 경우가 많아서 아침 점심에 자나팜을 빼고 먹는데(병원에 확인받았어요) 저녁약에만 자나팜을 포함해도 괜찮나요? 아님 저녁도 빼는 게 좋을까요? 잠을 잘 수는 있는데 신체증상이 심했던 경험으로 잠에 대한 불안감이 있어서, 저녁약을 증량한 대로 유지하고 있는데, 이럴 경우 의존성이 생길 수가 있을까요? 그리고 오후에 너무 긴장성 두통이 심하거나 취침 시 약을 먹은 뒤에도 이명, 두근거림으로 힘들면 빼둔 자나팜을 필요시처럼 먹기도 하는데 이래도 되나요? 그리고 자나팜과 부스피론 지속시간은 어느 정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