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인가요?

서OO • 2024.01.28

작년 2월 16일에 아침밥을 먹던 중 오른쪽 아랫배 부분에 찌르는 듯한 통증(정확히 오른쪽 치골 바로 옆 통증)이 생겼습니다 그러고 나서 속이 더부룩했고 화장실에 갔는데 변을 보니까 설사가 나왔습니다 묽은 설사를 했는데 변이 둥둥 떠다니고 있었고 변을 본 후에도 해당 부분에 통증이 생겼습니다 피로감이 들었고 바로 침대에서 숙면을 취했습니다 두통도 있었습니다 2월 19일엔 서울에 갔는데 광역버스에서 어제와 같은 부분에 통증이 있었고 걸을 때도 약간 불편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를 눌렀다 땔 때 장기가 만져지는 느낌이 들었고 통증은 서서히 서혜부 통증에서 오른쪽 옆구리 통증- 오른쪽 허리 아래 통증- 오른쪽 배꼽 옆부분(맹장쪽엔 통증이 없었음) 지금은 많이 완화됬지만 설사와 가는변 바나나변(드뭄) 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건 과민성대장증후군인가요?

복통장염설사맹장염속쓰림복부팽만변비소화불량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1.28
    의료진이 검수를 완료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 2월 16일부터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설사, 더부룩함, 피로감,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셨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은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의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소화기 질환 또는 감염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만성적인 복통이나 불편감과 변비 또는 설사가 번갈아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설사가 반복되고, 특정 부위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맹장염, 소장 또는 대장의 염증, 식중독, 장내 감염 등 다른 원인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 담석증, 담낭염, 게실염, 과민대장증후군, 췌장염, 방광염, 대장암, 자궁근종, 골반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반복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려요. 의사는 복부 검사, 혈액 검사, 대변 검사, 복부 초음파, 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반복되는 설사와 복통은 의학적 평가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가능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닥터나우가 지지 않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