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 이후 말이 잘 안 나오는 이유는?
공황 이후에 말이 입 밖으로 안나와요
공황 이후에 말이 입 밖으로 안나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공황 발작 이후 말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이는 매우 당혹스러운 경험일 수 있습니다.
공황 발작 후 말이 잘 나오지 않는 현상은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한 신체적 반응의 일종입니다. 공황 발작 중이나 이후에는 신체가 '투쟁-도피' 반응 상태에 있어 근육 긴장, 호흡 변화, 인지 기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말을 하는 데 필요한 근육들이 과도하게 긴장되거나,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황 발작 후에는 정신적 피로감과 소진 상태가 오기도 하며, 이 상태에서는 언어 처리 능력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일시적이며, 신체와 마음이 안정을 찾으면 점차 개선됩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행동치료나 약물치료 등을 통해 공황 발작과 그로 인한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일단은 제가 겪고 있는 증상은요 말할때 발음이 너무 안됩니다 진짜 한문장 한문장 신경써서 말해야 되요 안 그럼 말 꼬임 말 더듬 다 이상해져요 그리고 많이 말 하다보면 멍~ 해지면서 무슨 말 하는지도 모르겠구요 한 2년정도 그런거 같습니다 그냥 제가 이런걸 인정하기 싫어서 에이 잠깐 이러고 나아질꺼야 하다가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글 남기네요 원래는 밝고 쾌활한 성격이였는데 지금은 감정대로 사는거 같고 말 할때도 너무 신경 쓰이고 이런 경우는 어느 병원을 가야 되나요 딱히 지병도 없구요 운동도 열심히 합니다 처음엔 알바 하다가 생긴거 같아요 그리고 주변 지인들 한테 까지도 말 더듬 발음 꼬임 웅얼 되더라고요 지금은 가족한테까지도요 나이는 20살 입니다

조현병을 앓고 있는데요, 혹시 증상 중에 일이 잘 안 되거나 글이나 말이 잘 안 나오는 증상이 있나요? 글을 쓰는 일을 하는데 자꾸만 턱턱 막힙니다...

목소리가 안나오고 통증은 아직 없어요 말이ㅜ잘안나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