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140mg/dL, 당뇨 걱정해야 하나요?

현OO • 2025.06.08

31세 남성, 유전성 고지혈증으로 정기검진 중. 최근 과로, 피로, 정신과 약 조절, 수면부족. 5월 고지혈증 관련 정기 피검사. 의사는 당수치 언급 없이 오히려 ldl 수치가 조금 더 내려가길 바람. 당뇨 고혈압 언급하며, 넌 없으니 괜찮다. 단지 ldl이 좀 더 내려가길 바란다. 단 거 좋아하지? 좀 줄여라 하셨습니다. 과거에는요... 2024.12: 완전 공복 73mg/dL 2025.01: 애매한 공복 103mg/dL 당화혈색소 5.3 2025.06.08 오늘, 어제부터 더위먹어서 두통 어지러움, 딸기맛 단백질 음료·게토레이 섭취, 직후에 가정용 혈당계로 측정 →140mg/dL 너무 놀랐어요. 걱정돼 바나바 복용 후 3시간 수면, 기상 후 재측정하니 112mg/dL 질문: 140 수치가 일시적일 가능성이 있는지, 당뇨 걱정이 필요한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건강염려증 심하죠?...하하하...

당뇨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6.08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혈당 140mg/dL, 당뇨 걱정해야 하는지 문의주셨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당뇨에 대한 걱정이 당연히 생길 수 있는 상황이지만, 현재 말씀하신 상황만으로는 당뇨를 진단하거나 강하게 의심할 필요는 없어 보여요.

    게토레이와 단백질 음료 섭취 직후 혈당은 식후 혈당이에요.
    식후 1시간 혈당은 일시적으로 140~160mg/dL까지도 충분히 나올 수 있어, 정상 범위 내의 반응이에요.
    그리고 더위, 수면 부족, 스트레스, 정신과 약 복용 등은 혈당을 일시적 상승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에 따라 당장은 당뇨를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나, 공복 혈당이 조금씩 오르는 상황으로 앞으로 관리와 추적 관찰을 꾸준히 해 주실 것을 권해드려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당뇨병 의심되는 초기 증상부터 원인, 당뇨에 좋은 음식까지

    당뇨 증상, 원인, 당뇨에 좋은 음식까지, 꼭 필요한 정보만 모아봤어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과 관련 질문

  • 8시간 공복 혈당 높은 경우 당뇨약 먹어야 할까요?

    며칠전 건강검진을 받았는데요. 8-9시간 공복혈당수치가 135mg/dL(작년 125mg/dL)로 나왔어요. 당뇨약 먹으면서 식단 운동 관리해야 할까요? 아니면 약 먹지않고 식단관리, 운동으로 혈당 수치 관리해도 괜찮을까요? (참고로 키 177cm에 몸무게는 94.1kg로 비만으로 나왔습니다.)

    만성질환

    당뇨

    2023.06.11
  • 전당뇨 수치까지 내려간 사람이 갑자기 저혈당이 오면서 어지럽고 빙빙 도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전에 당뇨 였다가 지금은 전당뇨 수치까지 내려간 사람인데요 오늘 오후에 낮잠 자려다가 갑자기 어지럽고 빙빙 도는듯 해서 강제로 낮잠자고 일어났는데도 어지럽고해서 혈당 재보니 62mg/dl나와서 과자 및 요구르트를 섭취 한후 다시 재보니 114mg/dl 나왔습니다 평소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왜 저혈당이 오는 겁니까?

    만성질환

    당뇨

    저혈당

    2024.11.28
  • 휴마로그를 란투스로 잘못 투여한 노령 할머니, 혈당 조절이 쉽지 않아 걱정

    안녕하세요. 노령이신 할머니의 혈당 관리를 해 드리고 있는데 걱정이 되어 질문 남깁니다. 할머니는 43kg이시고, 최근에 휴마로그, 란투스를 처방받으셨어요. 점심 식전, 저녁 식전 투여해오던 휴마로그를 실수로 란투스로 잘못 투여하는 바람에 혈당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투여한 용량은 각각 8유닛씩 총 16유닛으로, 체중에 비해 많은 용량이라 걱정이 됩니다. 오늘 기록해둔 혈당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점심 식전 355mg/dL - 란투스 3유닛 투여 점심 식후 448mg/dL - 란투스 5유닛 투여 저녁 식전 489mg/dL - 란투스 8유닛 투여 이후 실수 깨닫고 추가로 인슐린 투여하지 않았습니다. 식사 후 오후 6시부터 3시간 단위로 혈당을 재었는데요. 오후 9시에는 혈당 수치가 476mg/dL로 미세하게 떨어졌고, 현재 오전 12시가 다 되어가는 지금은 346mg/dL로 유의미하게 떨어졌습니다. 이대로라면 오전 6시경 저혈당 위험이 있을까요?

    내과

    당뇨

    2024.11.0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