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혈당 101, 씨펩 1.2, 인슐린 3.2 나왔는데 췌장이 약한가요?
공복 혈당 101 공복 씨펩 1.2, 공복 인슐린 3.2 나왔어요 췌장이 많이 약한가요?
공복 혈당 101 공복 씨펩 1.2, 공복 인슐린 3.2 나왔어요 췌장이 많이 약한가요?
공복 혈당 101mg/dL은 당뇨병 전단계인 공복혈당장애 범위에 속하며, 이는 당뇨병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당뇨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우선적으로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해요. C-펩타이드(C-peptide)는 Insulin의 전구물질인 proinsulin을 연결하는 connecting peptide의 약자로, 혈중 C-Peptide 측정은 항 insulin 항체나 외인성 insulin의 영향을 받지 않아 췌장 β세포기능을 평가 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라고 해요. 공복 C-펩타이드 수치가 1.2라면 이는 정상 범위 내에 있습니다. 공복 인슐린 수치는 2.6~24.9 uIU/mL 범위를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복 인슐린 수치가 3.2 uIU/mL이라면 이 역시 정상 범위 내에 있습니다. 현재 제공하신 수치만으로는 췌장 기능이 많이 약하다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췌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와 증상, 병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당뇨병이나 췌장 관련 질환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내분비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작년 11월 중반쯤 공복혈당 주의로 101의 수치가 나왔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의 사이에 당뇨로 진행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시간이 되나요?) 1. 밥을 먹고 졸린 증상 2. 피부 가려움 증상이 있어서요
23년1월2일전까지는공복혈당이150~180사이였는데 갑자기돌발성난청이생겨서 스태로이드를먹었는데 2주전부터는고막주사를맞는대신 스태로이드는안먹는데 공복혈당이400넘게나와서약을먹어도조절이아예안되는데인슐린을맞아야하나요?
올초 췌장절제수술로 미부 쪽 절반 떼어냈습니다. 그뒤 리브레와 식이요법으로 혈당 관리 중인데, 그 동안 공복혈당(110), 식후혈당(170) 관리가 어려웠는데 얼마 전부터 공복혈당 85, 식후혈당 145 정도로 관리되기 시작했습니다. 특별히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강화하지 않았는데요, 남은 췌장이 적응해서 인슐린 분비를 더 열심히 하게 된 것인지, 혹시 남은 췌장이 혹사 당하는 것은 아닌지, 이런 경우가 흔한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