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말씀하신 증상들을 보면 턱관절 주변 근육이나 관절에 일시적으로 무리가 갔거나, 턱관절장애 증상이 반복되면서 만성화될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평소에는 스트레스나 이갈이, 무의식적인 턱에 힘주기 같은 습관들이 원인이 되어 일시적으로 아팠다가 나았을 수 있지만, 이번엔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고, 통증과 함께 멍울까지 만져진다고 하신 걸 보면 확실히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어요.
입을 크게 벌릴 때 통증이 있고, 움직임이 불편하다면 관절 내 디스크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 움직일 때마다 걸리거나 압박되는 상황일 수 있어요.
또, 말씀하신 멍울은 림프절일 가능성도 있고, 턱관절 주위 조직의 염증으로 인한 부기일 수도 있고요.
힘을 주면 움직인다는 점으로 보면 단단하게 고정된 병변보다는 연조직성 변화일 확률이 높지만, 만져지는 이상감은 병원에서 정확히 확인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현재로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증상이 오래가고 불편함이 커지는 만큼 구강내과 진료 결정은 잘하신 선택으로 보여요.
턱관절장애의 경우 생활습관 교정, 물리치료, 가벼운 약물치료 등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은 턱에 무리 가지 않도록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피하고, 하품할 때도 최대한 조심해서 입을 벌리시고, 턱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평소에 의식적으로 턱을 이완시키는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거에요.
진료 후에 필요한 경우 턱 보호장치(스플린트)를 착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