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신경 불균형으로 우울증 증세, 몸의 일상적인 행위도 어색해요?
현재 정신건강의학과를 다니고있는 20대 후반 남성입니다. 현재 교감신경 불균형과 자율신경계 고장 스테르스 수치 과다 라는 말을 들었고 우울 강박 불안의 증세가 심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우 마치 내 몸에 일어나는 현상들이 모두 어색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나요. 숨을 쉰다던가 침을 삼킨다던가 하는 모든 행위가 어색하게 느껴져요.
현재 정신건강의학과를 다니고있는 20대 후반 남성입니다. 현재 교감신경 불균형과 자율신경계 고장 스테르스 수치 과다 라는 말을 들었고 우울 강박 불안의 증세가 심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우 마치 내 몸에 일어나는 현상들이 모두 어색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나요. 숨을 쉰다던가 침을 삼킨다던가 하는 모든 행위가 어색하게 느껴져요.
네, 교감신경 불균형과 자율신경계의 문제는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중 하나로 일상적인 신체 활동이나 행위가 어색하고 불편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율신경계가 우리 몸의 무의식적인 활동을 조절하는데, 이 시스템의 균형이 깨지면 호흡이나 삼킴 같은 기본적인 기능조차도 의식적으로 느껴지게 되어 어색하고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우울증, 강박증, 불안장애 등의 정신건강 문제는 자율신경계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반대로 자율신경계의 불균형도 정신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건강의학과에서의 치료와 함께, 필요하다면 신경과적인 평가나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받고 있는 치료 외에도,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배우거나 심리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 명상, 요가 등이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치료법이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에 일어나는 변화를 인지하는 것은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현재 상황이 어렵고 힘들더라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공황장애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들로 인해서도 감각에 민감해 질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가 경과 됨에 따라 증상은 조금씩 호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우울증약 4~6주 먹고있는데 최근에 좋아지고 있다가 신경쓸일이 좀 생겨서 그런건지 생리주기인건지 갑자기 한 3일정도 또 우울증 증세가 심각하게 와요. 자도 피곤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강하고 집중하기 어려워요. 생리시작한지 3일 됬는데 생리랑 겹쳐서 그런걸 까요? 아니면 우울증 약이 효과발휘 못하고 있는건가요? 우울증 증세가 안좋아질까봐 걱정이 많이 됩니다.
주말이면 못해도 9시전에 일어났고 계획적으로 활기있게 살았던거같은데 요즘은 주말에 눈뜨면 11-12시 해야할게 많은데 다 귀찮음 (자꾸 일을 미룸) 술마시고 귀가길에 나무가 많은 곳 위에서 떨어지면 포근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문득 함 속이 답답하거나 충동적으로 떠나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함 (다 그만두고 잠적하고 싶었던 적이 여러번 있음) 잠이 계속 쏟아지거나 피곤함 과 같은 증상이 요근래에 생겨서요 무기력증은 있는건 맞는데 이것 또한 우울증의 증상인가 싶어요 답변부탁드려요
저 같은 경우에 ssri 처방받는거 어떨까요?? 강박증 어릴때부터 있었구 잘 불안해하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이 꽤 심해요 관리해서 설사는 안하는데 화장실을 자주 갑니다 소변도 자주보구요 땀도 되게 잘 나고 엉땀이 심해요 ㅜㅜ 수전증도 있어서 인데놀 처방받았더니 떨릴때 먹으니까 수전증은 괜찮아졌어요 자율신경계가 안좋은것같아서 검사받았었는데 교감신경 부교감신경 자체의 능력에는 문제가 없는데 부교감신경의 비율이 훨씬 높아서 불균형이라구 하더라구요 조금 우울했을때 심리검사 몇개랑 교내 상담도 받아봤는데 우울증 정도는 아닌데 태생적으로 스스로 자책하고 힘들어하기 쉬운 성격이라고 하더라구요 ssri랑 다 관련이 있어보여서요! 제가 놓치고있는부분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