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하신 증상들은 신체적, 정신적 요인 모두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공황장애, 불안장애, 스트레스, 심혈관계 문제, 소화기 문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 두근거림, 불안감, 두통, 소화불량, 가슴 답답함 등은 특히 불안장애와 관련된 증상일 수 있으며, 수면 중에 나타나는 증상은 수면장애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심장이나 신체 기질적인 원인이 없는 데에도 발생한다면 신경성의 요인이 작용했을 수 있습니다. 불안감으로 인해 생각을 멈출 수 없고 그로 인해 수면장애가 생기거나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심장 박동 증가, 발한, 극심한 불안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여 심리 검사 및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는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며,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 상황, 가벼운 우울증, 마음이 답답할 때,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느낄 때,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힘들 때에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