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흉통과 호흡 곤란이 역류성 식도염 때문인가요?
1달 전 흉통으로 내과 방문하여 심전도 검사와 ct촬영 해봤는데 문제가 없다고 나와서 역류성 식도염 약을 처방받아 먹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흉통과 숨이 잘 안 쉬어지는 느낌이 드는데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까요?
1달 전 흉통으로 내과 방문하여 심전도 검사와 ct촬영 해봤는데 문제가 없다고 나와서 역류성 식도염 약을 처방받아 먹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흉통과 숨이 잘 안 쉬어지는 느낌이 드는데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흉통이 지속되고 있고, 숨이 잘 안 쉬어지는 것 같아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한 달 전 해당 증상으로 검사를 진행했으나 특별한 이상이 없었고, 역류성 식도염 진단 후 치료를 진행하셨던 것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정상적으로 위 내용물의 역류를 막는 역할을 하지만, 이 괄약근이 약해지거나 느슨해져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괄약근의 압력 감소는 기름진 음식, 카페인, 술, 흡연, 비만, 임신, 복압 증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쓰림(속쓰림)과 흉통입니다.
가슴쓰림은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타는 듯이 치밀어 오르는 느낌이며, 화끈거림이나 쓰림, 불쾌감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통증은 가슴 중앙이나 등, 목 부분으로도 퍼질 수 있어 심장질환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흉통은 협심증과 유사한 쥐어짜는 느낌일 수도 있어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신물이 올라오는 역류 증상도 흔합니다.
이는 신맛이나 쓴맛이 입안으로 넘어오는 느낌으로, 위 내용물이 식도에서 입까지 올라오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음식이 걸리는 듯한 이물감이나 삼키기 어려운 연하곤란,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 쓰림,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불편감, 목의 통증도 종종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위산 역류가 식도와 목구멍 주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주로 식사 후 30분 이내에 나타나거나, 누운 자세에서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식,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 스트레스, 비만 등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눕거나 몸을 굽히는 자세, 복압을 증가시키는 활동도 역류를 촉진해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서 발생하는 가슴통증은 흔하며, 위산 자극으로 식도 주변 신경이 자극받아 발생합니다.
반면 숨이 잘 안 쉬어지는 느낌이나 답답함은 드물게 발생할 수 있으며, 식도 자극으로 인해 호흡곤란이나 만성 기침, 천식 악화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하면 호흡기나 심혈관계 질환 등 다른 원인도 반드시 고려해야 하므로, 증상 지속 시 추가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진단은 주로 임상 증상과 내시경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심장·폐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심전도, CT 등 정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 달 전 심장·폐 검사에서 이상이 없고 역류성 식도염 약을 복용 중인데도 흉통과 숨이 잘 안 쉬어지는 느낌이 지속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일 수 있으나, 드물게 다른 원인도 있을 수 있으니 다시 한번 내과나 가정의학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심할 때, 치료법과 생활 습관은?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역류성 식도염같다는 소리를 듣고 약을 처방 받았었는데, 이 명치 통증이 한번씩 좌측이나 우측으로 번지면서 욱씬 하기도 하고, 누으면 호흡하기 곤란해지는데 원래 이런건가요...?
전에는 딱 붙는 옷을 입어도 아무렇지 않았는데 예를들어 꽉끼는 스타킹이나 딱맞는 스키니진이나 딱맞는 브래지어( 내사이즈에 맞는 끼는것도 아닌데)를 입으면 방금 먹은 음식이 역류하는 느낌이 들어요 헛구역질이 나거나 토한적도 있구요 하루종일 소화가 안되요... 전에는 그런적이 없는데... 두달전부터 그래서 헐렁한 옷 밖에 못입어요.. 역류성 식도염때문인가요? 다 나으면 괜찮아질까요?
니트로글리세린이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흉통을 겪을 때 복용해도 효과가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