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할퀸 후 파상풍·광견병 위험은?
안녕하세요.. 저는 고양이카페에서 고양이에게 장난치다 피 방울 맺힐정도로 할킴 당했는데 바로 살균소독티슈로 지혈해줬고 후시딘 발랐습니다. 파상풍 주사는 2014년 2월 군대에서 맞았고요... 진짜 위험한 상황인가요??? 파상풍이나 광견병에 걸릴 확률 높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고양이카페에서 고양이에게 장난치다 피 방울 맺힐정도로 할킴 당했는데 바로 살균소독티슈로 지혈해줬고 후시딘 발랐습니다. 파상풍 주사는 2014년 2월 군대에서 맞았고요... 진짜 위험한 상황인가요??? 파상풍이나 광견병에 걸릴 확률 높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걱정이 이해됩니다. 고양이에게 할퀴어 상처를 입으셨군요.
파상풍의 경우, 성인은 10년 주기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질문자님은 2014년 2월에 마지막으로 접종하셨으니 약 10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파상풍 예방접종을 다시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광견병의 경우, 국내에서는 광견병 환자가 발생하지 않은 지 10년이 넘었습니다. 특히 고양이카페의 고양이들은 대부분 예방접종과 건강관리가 잘 되어있어 광견병 위험은 매우 낮습니다. 광견병은 주로 감염된 동물에게 물렸을 때 전파되며, 단순히 할퀴어서 감염될 확률은 더욱 낮습니다.
이미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후시딘을 발라주셨다면 기본적인 처치는 잘 하신 것입니다. 상처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시고, 만약 상처 부위가 붓거나 열이 나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등의 감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34개월 아이가 길고양이한테 할큄을 당해서 피가 났습니다. 파상풍 주사는 예방접종을 통해 하였고 광견병 주사를 맞아야할까요?

제가 대만 타이중의 한 공원에서 청설모 먹이를 주다가 청설모가 앞발로 할퀴어서 손가락에 상처가났습니다. 바로 인지를 하지는 못해서 몇시간뒤에 물로 상처를 행궜고, 그 후 몇시간 뒤에 소독약을 발랐습니다. 혹시 광견병의 위험이나 파상풍의 위험이 있을까요?(파상풍 주사는 9년10개월 전쯤 훈련소에서 맞음) 사진1은 물린날, 사진2는 이틀 후 입니다. 아무런 증상도 없고 손가락도 멀쩡하고 상처도 아물고 약간의 딱지 생겼습니다. 설치류는 광견병을 전파시키지는 않는다고 찾긴했는데, 감염이 가능하다는 내용도 있어서 살짝 불안하네요. 이정도 경미한 상처는 걱정 안해도 괜찮을까요?

이틀전에 길고양이한테 물려서 파상풍 주사는 맞았는데 아무래도 길고양이다보니 광견병도 걱정이 되어서요ㅠㅠ 심하게 물린거는 아니고 겉으로 보기에는 긁힌 상처 같은데 이빨로 물었고 피도 살짝 났어서 걱정이 됩니다 광견병 주사 맞는게 좋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