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소가 명확한 원인 없이 발생했을 때는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 피검사를 통해 당뇨병 등의 기본적인 원인을 배제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검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검사: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같은 질환은 아닐 지 병원 가서 검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인한 체중 감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 검사(TSH, T3, T4)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영양 상태 평가: 체중 감소가 영양 불균형에서 비롯될 수 있으므로, 비타민과 미네랄 수치를 포함한 영양 상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계통 검사: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시다면, 소화기 계통의 다른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 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하고 계시다면, 소화기 계통의 다른 기능 장애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 검사를 상담해볼 수 있습니다.
-
감염성 질환 검사: 연달아 감기에 걸리셨다면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성 감염이나 면역 체계와 관련된 질환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암 검사: 체중 감소가 암과 관련된 경우도 있으므로, 특히 가족력이 있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CT나 MRI 등의 영상 진단을 통해 추가적인 검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정신 건강 평가: 스트레스나 우울증 등 정신 건강 문제도 체중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어요.
이러한 검사들은 개인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필요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치의와 상세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검사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체중 감소의 원인을 찾기 위해 다각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 여러 전문 분야의 의사와의 협진을 통해 종합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