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곡밥에는 현미, 보리, 귀리, 콩 등이 섞여있는 것이 좋을까요?

강OO • 2024.05.14

잡곡밥 할때 보통 현미,보리,귀리, 콩 종류 등을 한가지씩 하는데 시판에서 나오는 것들은 10~20가지가 섞여있는데 어느게 좋은건가요? 보통 섞여져있는걸 먹었다가 잡곡은 하나로만 넣어야 좋다고 들어서요. 또, 현미보다 보리가 다이어트 적으로나 혈당, 건강 적으로 더 좋다는게 사실인가요? 보리라면 찰보리, 늘보리 중 어느게 좋은가요? 백미와 보리 또는 잡곡 비율을 얼마나 해야 하나요?

당뇨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가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5.1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잡곡밥에 다양한 곡물을 섞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특정 곡물 하나만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는 개인의 영양 필요성과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곡물을 섞으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곡물에는 서로 다른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미와 보리, 귀리, 콩 등을 섞어 먹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혈당 조절이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다면 현미나 보리와 같은 저혈당 지수(GI)를 가진 곡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보다 보리가 다이어트나 혈당, 건강에 더 좋다고 알려진 것은 보리가 현미에 비해 식이섬유가 더 많고, 혈당 상승을 더디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찰보리와 늘보리 중에서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찰보리는 쫄깃한 식감이 있고, 늘보리는 일반 보리에 비해 약간 더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미와 보리 또는 잡곡의 비율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미 대신 잡곡을 20~30% 정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혈당 조절이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다면 잡곡의 비율을 더 높여서 50% 이상으로 해도 좋습니다. 다만, 잡곡의 비율을 높일 때는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처음에는 적은 양부터 시작하여 점차 적응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현재 고혈압과 통풍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주치의와 상의하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가정의학과 관련 질문

  • 당뇨에 현미랑 보리밥 중 어떤 게 좋을까요?

    당뇨에 현미랑 보리밥 중에 어떤 게 좋을까요?

    만성질환

    간수치

    당뇨

    +2
    2024.06.05
  • 당뇨환자에게 잡곡밥과 현미밥 중 어느 것이 더 적합한 음식일까요?

    당뇨환자에게 잡곡밥/현미밥 중에 어느것이 더 적합한 음식일까요?

    만성질환

    당뇨

    2024.12.20
  •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검은콩두유, 현미귀리 곤약밥 섭취 가능한가요? 치킨은 안 되나요?

    역류성식도염 있는데 검은콩두유,현미귀리 곤약밥 먹어도 괜찮을까요? 혹시 치킨은 절대 안되겠죠?

    소화기질환

    변비

    소화불량

    2025.02.0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