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누수증후군은 유해균 독소로 장상피세포 파괴되어 발생하는가요?
장누수증후군이란 유해균이 내뿜는 독소에 의해 장상피세포가 파괴되면 장누수증후군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맞는 설명인가요?
장누수증후군이란 유해균이 내뿜는 독소에 의해 장상피세포가 파괴되면 장누수증후군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맞는 설명인가요?
장누수증후군(Leaky Gut Syndrome)은 장벽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본래 통과하지 못하는 큰 분자나 독소, 미생물 등이 혈류로 유입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유해균이 내뿜는 독소에 의해 장상피세포가 손상을 받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장누수증후군의 원인은 유해균의 독소뿐만 아니라 만성 스트레스, 약물(특히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과도한 알코올 섭취, 영양소 부족, 염증성 장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 다양하며, 이 모든 요인들이 장벽의 기능을 손상시켜 투과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해균의 독소에 의한 장상피세포의 파괴가 장누수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라는 설명은 맞지만, 장누수증후군의 발생 원인을 유해균의 독소로만 한정짓는 것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장누수증후군의 발생 원인과 기전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항생제 아목시실린과 노르믹스는 어떻게 다른가요? 둘다 장 속 유해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지 않나요? 장 누수 증후군과 메탄 sibo 가 있다면 두 항생제 다 효과있는건가요?
장누수증후군 생기는 원인이 유해균이 장점막에 독소를 뿜어서 그 결과 장점막이 느슨해져서 혈액으로 독소,세균들이 들어가서 장누수증후군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혹시 유발 원인이 식단(밀가루, 당류,우유,계란)말고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처럼 스트레스 만으로도 유발 될 수 있나요??
장속 유해균이 많고 sibo 가 있을때 잠깐 금식하는것이 유해균과 위장관에 좋을수 있나요? 유해균이 과증식한 상태인데 항생제를 먹을 상황이 아니라서. 장누수에도 금식이 도움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