굵은 변 후 가는 변이 나오면 문제인가요?
길고 정상적인 변이 먼저 나오고, 그 이후에 얇고 가는변이 잔존변으로 나오면 이거 안좋은걸까요?
길고 정상적인 변이 먼저 나오고, 그 이후에 얇고 가는변이 잔존변으로 나오면 이거 안좋은걸까요?
AD
굵은 변 후에 가는 변이 잔존변으로 나오는 것은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장내에서 변이 완전히 배출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대변의 굵기나 형태는 수분 함량, 섬유질 섭취량, 장 운동 상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 굵은 변이 나오고 이후에 가는 변이 나오는 것은 장내에 남아있던 변이 순차적으로 배출되는 과정일 수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변의 형태가 변하거나, 통증, 출혈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소화기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식이섬유 섭취,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배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변이 한동안 설사만 나오다가 어제 변을 보았는데 굵은 변이 나왔어요. 변이 나오면서 너무 굵다 보니 통증이 느껴졌고, 몇 분 동안 아렸는데 오늘 다시 변을 볼 때 어제만큼은 아니었으나 다시 굵은 변이 나왔고 휴지에 피까지 묻어있었습니다. 항문이 한동안 쓰라렸고 시간이 좀 지난 후 항문에 약간의 힘을 준 후 휴지로 닦았을 때(변 X) 피가 묻어 나왔습니다. 병원에 가야 하나요? 속옷에 혈흔이 묻어나진 않습니다. 또 굵은 변 예방을 위해 무슨 방법을 시도해 봐야 하나요?
20년째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아왔고 거기에 매일 술을 마셔서 20년째 만성설사를 하고있습니다. 그러다 작년 겨울부터 술을 줄였더니 굵은변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물론 설사도 하고있구요. 그러다 점차 설사 비중은 줄어들고 나름 굵은변이랑 그리고 정상변과 설사 중간의 무른변, 이렇게 두개가 나오고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인 가스차고 헛배부르기 시작하더니 이틀간은 설사를 했고 오늘 변을 보는데 설사는 더이상 안나왔지만 조금 가는변이 나왔습니다. 한번씩 설사후에 가는변이 나오기는합니다.그러다 정상적인변도 나오고 그러고있습니다. 이것도 대장암을 의심할수있나요?
대변이 딱딱하고 굵게 나올 때 제가 최근에 다이어트 한다고 단식 절식 하고 그랬거든요… 그 후로 변이 너무 딱딱하고 굵게나와서 변 볼때 너무 힘들어요. 저번에 통증 때문에 힘들어서 항문외과 가서 진료 받았는데 제 항문이 다른 사람에 비해 옴청 좁다고 하셨거든요? 한번 첫 변 빼고나면 그 뒤 변은 문제 없는데 처음이 너무 아프고 힘듭니다… 피도 첫변 볼때 살짝 묻어나오는데 혹시 내원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