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 주사 두 달 간격으로 맞아도 괜찮나요?
학생인데 허리 추간판장애로 스테로이드 7만원짜리 두달 전쯤에 맞았거든요 근데 지금 다시 맞으면 많이 안좋을까요?
학생인데 허리 추간판장애로 스테로이드 7만원짜리 두달 전쯤에 맞았거든요 근데 지금 다시 맞으면 많이 안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허리 추간판장애로 인한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는군요. 2달 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셨다면, 일반적으로 2달 간격은 충분한 시간 간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너무 자주 맞으면 부작용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요. 하지만 2달이라는 간격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다만 스테로이드 주사의 적절한 투여 간격과 횟수는 질문자님의 구체적인 상태, 이전 치료 반응, 전반적인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통증이 다시 심해지셨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현재 상태를 정확히 평가받고 스테로이드 주사 재투여의 필요성과 안전성에 대해 논의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소아과 실수로 예방접종을 오접종했어요. 뇌수막염 주사를 한달 간격으로 두번 맞았고(돌 접종 때 한 번 그 이후 한 번 더)한 달 정도 지났는데 현재까지 아무 이상은 없어요. 병원에서는 뇌수막염 주사는 증상이 생기면 한 번 더 맞기도 하는 주사라 괜찮다는데 지금까지 이상 없으면 괜찮은걸까요?
제가 허리디스크가 와서 이번주 수요일에 통증의학과 의원에 가서 허리쪽에 주사를 맞았고(허리에 3대정도) 그러고 이번주 금요일에 (통증은 많이 줄어든 상태에서) 척추병원에가서 mri를 찍어보니 5번 6번 추간판돌출, 디스크 중기적도라고 하시면서 신경차단술 주사를 놔주겠다고 하셨습니다. 통증의학과에서 주사를 허리에 맞았다고 하니 이건 꼬리뼈에 맞는거라 상관없다면서, 꼬리뼈쪽에 2번 정도 놔주신 것 같아요(두번째 병원의 주사 성분은 덱서메타손주사, 리포라제주, 타마돌주사, 대한생리식염주사액으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그런데 집에와서 검색해보니 스테로이드 부작용 등을 알게되었고, 맞고나니 걱정되는 부분들이 생겨서요.. 1. 두 병원다 스테로이드는 아주 소량들어가있다곤 하지만 3일 간격으로 주사를 두번 맞았는데 몸에 별 이상은 없을까요? 이정도는 괜찮나요 2. 스테로이드가 얼마나 지나야 체내에서 완전히 빠져나가나요? 임신 준비는 몇달정도 지나고 하는게 좋을까요?
제가 어제 스테로이드제가 소량포함된 지방분해주사를 허벅지에 맞고 왔는데 이소티논을 계속 복용해도 되나요? 참고로 지방분해주사는 앞으로 1주일 간격으로 총 6회를 맞을 예정이고, 이소티논은 3일에 한알씩 몇달간 복용해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