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클로나제팜(자나팜)과 같은 벤조디아제핀 계열 약물의 금단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금단증상은 감량 직후부터 나타날 수도 있고, 질문자님처럼 며칠 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5일째에 증상이 나타났지만 이번에는 더 빨리 나타난 것은 이전 감량 후 완전히 안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 감량을 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금단증상의 지속 기간은 일반적으로 며칠에서 몇 주 정도이며, 복용 기간과 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년간 1.6mg을 복용하셨다면, 금단증상이 좀 더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금단증상이 빨리 나타나면 안정화도 빨리 온다는 것은 일반화하기 어렵습니다. 각 개인의 신체 반응과 약물 대사 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감량을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며, 증상이 심해지면 의사와 상담하여 감량 계획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경험하고 계신 어지럼증과 현기증은 클로나제팜 감량에 따른 흔한 금단증상입니다. 이전과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정상적인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증상이 심해지거나 불편함이 크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