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이드 체질이 상처 치유에 영향이 있나요?
켈로이드 체질 때문에 턱쪽 상처가 아물지 않고 과육아조직이 생기고 상처에 고름이 생길 수 있나요?
켈로이드 체질 때문에 턱쪽 상처가 아물지 않고 과육아조직이 생기고 상처에 고름이 생길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피부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켈로이드 체질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군요.
켈로이드 체질은 상처 치유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상처 부위에서 피부가 과도한 섬유조직을 형성하여 생기는 현상으로, 상처 치유 과정에서 필요 이상의 섬유세포가 만들어지면서 발생합니다.
턱 부위의 상처가 잘 아물지 않고 과육아조직이 생기는 것은 켈로이드 체질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처 부위가 당겨지거나 자극을 받으면 피부에서 필요 이상의 섬유세포가 만들어지면서 과도한 조직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고름이 생기는 것은 켈로이드 자체보다는 상처 부위의 감염과 더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주로 붉고 단단한 흉터 덩어리가 튀어나오는 형태로 나타나며, 고름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인 켈로이드의 특징은 아닙니다.
상처 부위에 고름이 생겼다면 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켈로이드 체질이라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상처 치유를 도울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최근 얼굴 가려움 때문에 리쥬더마 아토로션 MD 제품을 처방받아 바르고 있습니다. 리쥬더마 화장품이 하이드롤라이즈드(Hydrolyzed) DNA 성분을 대표로 내세우고 있는데요, 제가 켈로이드 흉터 체질이고 켈로이드는 상처가 회복될 때 콜라겐 합성이 과도하게 형성되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하이드롤라이즈드 DNA 성분 효과에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같은 켈로이드 흉터 체질은 리쥬더마 하이드롤라이즈드 DNA 성분이 악영향을 주는건지 해서요. 요게 제일 잘 맞는데 고민되네요 ㅜㅜ.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켈로이드 체질인데 타투제거시 켈로이드화 될 수 있나요? 그런 후기들을 몇개 봐서요
저는 피어싱으로 인한 켈로이드로 수술까지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수술을 함으로써 튀어나온 피부는 제거했지만 귀를 만져보면 아직 남아있는 것을 확인했고 완치되지 않았습니다. 그 후로 상처가 생길 때마다 켈로이드로 남아서 다시 피어싱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켈로이드 체질을 가지고 있는데 매몰법을 이용한 쌍꺼풀 수술과 뒤트임, 귀 연골을 이용한 코 수술을 해도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