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부상 후 병원에 가야 할까요?
운동하다가 다쳐서 엄지발가락쪽을 다쳤는데 멍살짝 들었고 그부위를 누르거나 엄지발가락을 드는행위를 했을때 아픈데 이정도면 병원갈정도는 아니겠죠…?다친지는 일주일정도 지났습니다 그리고 몇년전에 새끼발가락 골절을 격었는데 요즘에 엄청 막 아프다는아닌데 뭔가 불편해서 병원을 가야될까요…?
운동하다가 다쳐서 엄지발가락쪽을 다쳤는데 멍살짝 들었고 그부위를 누르거나 엄지발가락을 드는행위를 했을때 아픈데 이정도면 병원갈정도는 아니겠죠…?다친지는 일주일정도 지났습니다 그리고 몇년전에 새끼발가락 골절을 격었는데 요즘에 엄청 막 아프다는아닌데 뭔가 불편해서 병원을 가야될까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엄지발가락을 다친 후 불편감이 지속되어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먼저, 발가락 부위의 부상은 단순 타박상부터 골절, 인대 손상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멍이 들었다는 것은 혈관이 손상되어 피하출혈이 생긴 것으로, 보통은 심하지 않은 타박상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발가락을 움직일 때 아프다면 단순 타박상 이외의 손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요.
자가 관리로는 얼음찜질을 하루 2~3회, 한 번에 15~20분 정도 시행해주시면 통증과 붓기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두면 부종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에요. 48시간 이후에는 온찜질로 혈액순환을 도와주면 멍이 빨리 빠질 수 있어요. 또한, 무리하게 걷거나 운동하지 않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정형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첫째, 통증이 점점 심해지거나, 멍이 점점 더 커지거나, 붓기가 심해지는 경우
둘째, 발가락을 움직이기 어렵거나, 발가락 모양이 비정상적으로 변한 경우
셋째, 감각 이상(저림, 무감각 등)이나 열감, 발적이 동반되는 경우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단순 타박상보다는 골절이나 인대 손상, 감염 등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형외과에서 X-ray 등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할 것 같아요.
예전에 새끼발가락 골절을 겪으셨고, 최근에 특별히 심한 통증은 아니지만 불편감이 계속된다고 하셨는데, 이 역시 정형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골절이 제대로 붙지 않았거나, 부정유합, 연부조직 손상, 신경 이상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오래된 골절 부위의 불편감은 시간이 지나도 후유증으로 남을 수 있으니, 추가적인 검사로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현재 엄지발가락의 통증이 심하지 않고 점차 호전 중이면 자가 관리로 경과를 지켜보셔도 되지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것 같다면, 정형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타박상에는 어떤 찜질이 효과적인지 타박상 응급처치와 관련해 알아봐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발가락 부상 살 벗겨짐 살을 상처부위에 덮어주고 싶은데 살이 굳어서 안움직이네요.. 어떻게 조치해야 하나요 토요일이라 병원도 못갑니다 ㅜㅜ
한달전에 탁자가 네번째 발가락으로 떨어지면서 끝마디에 실금이 갔습니다. 실금갔던 부위는 아직도 아프긴 하지만 그래도 막 심하게 아프진 않습니다 다만, 발등뼈와 발가락뼈가 딱 맞물리는 쪽이 아직도 무언가에 닿거나 충격을 받으면 멍든 것처럼 아끝니다. 근데 병원에서는 그쪽에 대해서는 별 말이 없어서... 다시 병원에 가서진료를 받아봐야 할까요?? 아니면 그냥 더 냅두면 괜찮아질까요??
발가락 문에 찧고난 후로 통증이 지속 되는데 병원에 가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