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과민반응과 치유 방법은?

정OO • 2024.10.28

1.자신의 만성적스트레스로인해 일상중 지극히 일반적인 자극에도 신체가 여러 경로로 과반응하게되는 과민한 상태에 진입하게 되는 사람의 특징을 알려주시고 그것을 눈치챌 수 있는 방법을 여러개 알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그것을 치유하고 싶습니다. 조건은 객관적으로 관찰했을때 심박한 심리적인 장애는 없다는 기준입니다. 경미하게 불안을 느낀다거나 할수는 있으나 그 수준이 정신질환자와 일반인중에서는 일반인에 가깝고 다만 그런 불안반응에 대해 신체가 과하게 무리를 느낀다는 것입니다. 2.수면시간이 일정하지만 늦은새벽부터 정오까지 잠드는 습관인 사람은 저녁부터 새벽까지 잠자는 사람에 비해 장기적으로 손해를 보는 부분을 10가지 알려주세요. 3.무릎이나 팔꿈치를 굽혔다펼때 딱소리가 나고 그럴때 간혹 뻐근하자고 느끼는 이유는? 4.계절에따라 증상호소가 차이가 심하지만 산책에도 항진되고 미온수이상의 물맞기에도 항진되는 과한 교감신경과민을 근치적으로 치료할수 있는 자세한 방법을 10가지 알려주세요

가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가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0.2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반응의 특징과 이를 눈치챌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 중 일반적인 자극에도 신체가 과반응하는 과민한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이는 피로감,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 소화 문제, 두통, 근육 긴장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눈치채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과도한 긴장이나 불안을 느끼는지, 작은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는지, 신체적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지를 관찰하면 좋습니다. 치유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 명상이나 요가,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사,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취미 생활을 즐기거나 사회적 지지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늦은 새벽부터 정오까지 잠드는 습관은 장기적으로 다음과 같은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생체 리듬의 불균형, 낮 시간대 활동의 제한, 사회적 활동 참여의 어려움, 햇빛 노출 부족으로 인한 비타민 D 결핍, 수면의 질 저하, 식사 시간의 불규칙, 대사 증후군의 위험 증가, 심혈관 건강의 악화, 정신 건강 문제의 증가, 면역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무릎이나 팔꿈치를 굽혔다 펼 때 딱 소리가 나고 뻐근함을 느끼는 이유는 관절 내 가스 방울이 터지는 소리, 인대나 힘줄이 뼈를 넘어갈 때 나는 소리, 관절의 경미한 불안정성, 관절염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절에 따라 증상 호소가 차이가 심하지만 산책이나 미온수 이상의 물에 맞을 때 과하게 반응하는 과한 교감신경과민을 근치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명상 및 이완 기법, 규칙적인 수면 패턴 유지,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제한, 균형 잡힌 식사, 심호흡 및 이완 요법,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참여, 전문가 상담 및 치료, 자연 속에서의 산책, 따뜻한 목욕이나 온천 이용 등이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가정의학과 관련 질문

  •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반응, 정신과 진료는 도움이 될까요?

    명확한 원인이 있는 스트레스의 경우 정신과 진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누구나 조금은 그렇겠지만 제가 부모님과 성격이 잘 맞지 않아 매일 스트레스를 받는데, 최근 스트레스에 대한 제 반응이 다소 과해진 것 같습니다. 이전이라면 그냥 참고 넘겼을 일도 불같이 화가 나고 그냥 잠시 기분나쁘고 말 일도 숨이 가쁘고 몸이 저릴 정도로 심하게 눈물이 나옵니다. 화가 나서 토할 것 같다는 느낌을 처음 받아봤네요. 평소 부모님의 고질적인 언행 중 제가 불편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반복되면 평생 그런 언행으로 누적돼있던 스트레스가 건드려져서 몇초만에 폭발하는 그런 느낌입니다. 이유 없이 우울하고 삶의 의미를 모르겠고 그런 거라면 바로 정신과를 가볼텐데 이런 경우는 독립해 부모님과 거리를 두고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 생각하는데 제 상황이나 마음이나 독립까지는 원하지 않습니다. 이럴 때 정신과 진료가 제게 도움이 될까요?

    정신건강의학과

    스트레스

    2024.02.10
  • 주변 소리에 과민반응으로 인한 스트레스 증상, 어떻게 해결할까요?

    흔히 들을 수 있는 주변 사람들이 떠드는 소리나 옆 사람 휴대폰 소리, 다리떠는 소리, 숨소리 펜으로 필기하는 소리, 차나 버스소리 등에 주변 사람들은 아무 신경 안 쓰는데 저만 심장이 빨리 뛰고 스트레스 받고 그냥 불편한 정도가 아니라 화가 너무 나서 더 날카로워져요 평소에 이어폰 노이즈캔슬링을 하고 다녀도 뚫고 들어오는 소리들 마저 너무 짜증나고 부숴버리고 싶어요

    정신건강의학과

    스트레스

    2024.11.25
  • 외치핵으로 인한 통증 및 치유를 위한 방법 안내

    외치핵으로 인한 통증 및 치유를 위한 방법 안내

    외과

    2024.05.1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