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음 후 윗배 통증과 설사 증상 원인은?
이틀전 지인들과 술자리가 있어서 소주에 토닉워터와 레몬즙을 타서 먹엇는데 레몬즙을 많이 먿어서 그런지 다음날부터 배꼽중심 윗배 (명치아님)가 쪼엿다 안쪼엿다 하면서 설사하기전에 막 아픈느낌이 그쪽에 드는듯한..?쓰린건아니고 계속 아팟다안아팟다하네요 ㅜㅜ
이틀전 지인들과 술자리가 있어서 소주에 토닉워터와 레몬즙을 타서 먹엇는데 레몬즙을 많이 먿어서 그런지 다음날부터 배꼽중심 윗배 (명치아님)가 쪼엿다 안쪼엿다 하면서 설사하기전에 막 아픈느낌이 그쪽에 드는듯한..?쓰린건아니고 계속 아팟다안아팟다하네요 ㅜㅜ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술자리에 소주와 토닉워터, 레몬즙을 섞어 마신 뒤 다음날부터 배꼽 중심의 윗배 부위에서 쪼이는 듯한 통증이 생기고, 설사 전처럼 아프다가 괜찮아지는 증상이 반복되고 있다니, 많이 불편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말씀하신 통증 위치는 위장보다는 소장이나 위-십이지장 연결 부위 쪽일 가능성이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술과 산성 레몬즙, 탄산이 함께 들어가면 소화기관에 일시적인 자극을 줄 수 있는데, 특히 공복 상태에서 다량 섭취한 경우엔 위산 분비가 늘어나거나 장 운동이 자극을 받아 복통과 장 연동 증상이 일어날 수 있어요.
쓰리지는 않다고 하셨고 명치가 아니라 배꼽 위쪽이라면 전형적인 위염보다는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일시적인 장 자극 증상에 가까울 수 있어요.
장이 예민한 상태에서 갑자기 술과 산성 음료가 들어간 것이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높고, 이런 경우 일시적으로 쥐어짜듯 쪼이는 통증과 잦은 장운동, 불규칙한 복통이 나타날 수 있어요.
보통은 이틀 내 증상이 점차 좋아지지만, 계속 통증이 반복되거나 설사가 동반되고 수분 섭취가 어려워질 경우에는 장염 초기일 수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현재로서는 기름진 음식, 커피, 탄산, 매운 음식, 찬 음식은 피하시고, 따뜻한 미음이나 부드러운 죽처럼 자극 적은 음식을 소량씩 섭취하며 경과를 지켜보는 게 좋아요.
따뜻한 물이나 보온팩으로 복부를 덥게 해주면 장 연동 운동이 안정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법, 증상, 치료, 지사제, 약, 병원 치료에 관해 정리해 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최근 스트레스를 좀 받는 거 같은데 가끔씩 윗배를 콕콕 찌리는 듯한 통증을 느껴요. 심한 통증은 아니지만 체한 듯 불편해요. 점심을 먹고 7시간 넘게 공복을 유지하다가 생크림 빵 반을 먹었는데 갑자기 통증이 시작됐어요. 그리고 약간의 술을 마셨는데 계속 콕콕 찌르는 느낌과 두통이 시작됐어요. 음식을 먹어서 그런가 배가 빵빵해지는 느낌을 받았고 화장실에 가고 싶은 배의 느낌도 받았어요. 그리고 요즘 배가 아팠다 안 아팠다 하면서 화장실에 가면 묽은 설사를 최근 3일 내내 봤어요. 스트레스 때문인 걸까요? 아님 왜 그럴까요?
몇주째 윗배 ( 가운데 명지 아래 ) 통증이 있고 위장약을 먹어도 개선되지 않아 위 내시경도 해봤지만 이상없다는 결과였습니다. 윗배에서 꼬르륵 거리고 심하진 않지만 통증( 윗배 누르면 심한 통증 )있다면 도대체 어떤 문제가 있는걸까여 ㅠㅠ 구토와 설사 증상은 없습니다.
방금 글 올렸었는데요 a형독감에 장염상태인데 윗배통증이 계속 있습니다 변도 조금 보았는데 설사는 아니였구요 윗배통증이 너무 심한데 타세놀복용 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