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화장실 바로가는데 변이 단단하고 아랫배 들어가는 이유는?
묽은 변을 자주보고 식후에 화장실을 바로 가는 편이에요. 변이 마려우면 배가 부글부글 하고요... 근데 변을 보면 보통 아랫배가 좀 들어가던데 들어가지 않고 좀 단단한 건 왜그런가요.
묽은 변을 자주보고 식후에 화장실을 바로 가는 편이에요. 변이 마려우면 배가 부글부글 하고요... 근데 변을 보면 보통 아랫배가 좀 들어가던데 들어가지 않고 좀 단단한 건 왜그런가요.
식후에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은 식후에 자극받은 위장이 대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위장-대장 반사' 때문일 수 있어요. 이 반사는 식사 후 대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배변을 유도합니다. 변이 단단하고 아랫배가 들어가는 현상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수분 섭취가 부족하거나 섬유질 섭취가 적을 때 변이 단단해질 수 있어요. 또한, 장 운동이 빠르거나 불규칙할 때 변의 형태나 질감이 변할 수 있어요. 아랫배가 들어가는 것은 배변 후 장이 비워지면서 내부 공간이 줄어들어 그럴 수 있어요. 하지만 변이 단단하다면 변비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변비는 충분한 수분 섭취나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개선할 수 있어요. 부글부글하는 느낌은 가스가 많이 생기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어요. 이는 과식, 불규칙한 식사, 특정 음식에 대한 민감성,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편함이 심하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변의 상태와 배변 습관의 변화는 건강 상태를 반영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오늘 항문과 배가 답답하길래 화징실을 갔는데 조금 힘 주니까 손가락 크기고 매끄러우면서 진득한 노란색 변을 보았습니다. 점심을 먹고 난 뒤 또 항문과 배가 답답하길래 화장실을 갔는데 또 비슷한 변을 보았습니다. 그런데도 저녁을 먹고 나니 약간 항문과 배가 답답합니다.
묽은 변을 자주 보고, 식후에 바로 화장실을 가요. 그리고 변을 보기 전에 배가 부글부글 거립니다. 그런데 보통 변을 보고 나면 배꼽 아랫배가 들어가야 하는데 3일 전부터 배가 좀 단단하고 눌렀을 때 항상 뱃살이 말랑하게 눌러졌는데 뱃살은 약간 눌러지고 좀 단단한 감이 있어요. 왜그런건가요.
설사인지 변인지 몇번 참았는데 매렵다 싶으면 바로 화장실 가면 되나요? 다시 신호가 오나요? 항문에서 변이 나올려고 할 때 가야하나요? 아니면 배만 아플 때 화장실 가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