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을 첨부해주셨고, 무좀같아 보인다고 적어주셨어요.
관련하여 최근에 더 심해지신 편 같은데 자주 맨발 걷기를 하시거나 런닝을 온 몸이 땀에 젖을때까지 하시는데 괜찮은지, 피부과를 당장 가야하는 상황인지, 집에서 할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지 등에 대해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요엥 대해 설명드릴게요.
첨부해주신 사진에서 발바닥 각질과 벗겨짐, 발톱의 변색 등이 관찰되는 것으로 보아 발톱 무좀과 발 무좀이 함께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 의심되어요.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피부질환으로, 운동이나 맨발 걷기 등으로 발에 땀이 많이 차고 습한 환경이 지속될 때 쉽게 심해질 수 있어요.
최근 증상이 더 심해졌다면 운동량과 생활습관의 영향도 있지만, 날씨로 인해 무좀균이 더 번식하거나 활동하게 되면서 증상이 심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이 심해졌다면 가능한 빨리 피부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무좀은 습진 등 다른 피부질환과 증상이 비슷해 일반인이 정확히 구분하기 어렵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화되거나 손발톱 등 다른 부위로 번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피부과에서는 진균 검사(도말 검사, 배양 검사)로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항진균제 약 처방이 가능하므로 피부과를 찾아주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관리법으로는 발을 자주 씻고, 완전히 건조시키기는 것이 중요해요. 운동 후나 땀이 났을 때 발가락 사이까지 꼼꼼히 씻고, 수건이나 드라이기, 선풍기 등으로 완전히 말려주세요.
땀 흡수가 잘 되는 면 양말을 신고, 땀이 많이 났다면 즉시 갈아 신으세요. 신발은 사용 후 충분히 건조하고, 여러 켤레를 번갈아 신는 것이 좋아요.
가족과 수건, 슬리퍼, 발매트 등은 반드시 따로 사용해야 전염을 막을 수 있어요. 슬리퍼도 되도록 따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런닝을 거의 매일 최소 1시간 이상 하시는데 빈도를 줄이는게 좋을지 문의하셨어요.
운동 자체가 무좀의 직접 원인은 아니지만, 땀이 많이 나고 발이 장시간 습한 상태가 지속되면 무좀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매일 장시간 런닝을 한다면 운동 직후 곧바로 발을 씻고 완전히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땀에 젖은 양말을 오래 신고 있거나, 운동화를 오래 신고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통풍이 잘 되는 신발로 변경하는 것도 무좀 증상 개선에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좀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므로, 슬리퍼·수건·발매트 등은 가족과 반드시 분리해서 사용해야 허며, 무좀 환자가 사용한 빨래 역시 따로 세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은 충분히 약물 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피부과를 찾아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