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메타손 연고 사용 후 구순염 악화 원인은?

유OO • 2026.01.08

접촉성 만성 구순염이라 병원에사 큐메타손 연고를 처방받고 3일정도 썼는데 증상이 더욱 악화된거같아요 노란 딱쟁이 같은건 줄었는데 더욱 구순염이 더 빨개짐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08

    구순염 증상이 악화되어 불편하시겠네요. 큐메타손은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로, 일반적으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지만, 경우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했을 때 증상이 악화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

    1. 원인이 진균(곰팡이)이나 세균성 감염인 경우, 스테로이드가 면역 반응을 억제하여 오히려 감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연고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3. 접촉성 구순염의 원인 물질이 계속 접촉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스테로이드를 발라도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노란 딱지는 줄었지만 발적(빨개짐)이 심해졌다면, 현재 사용 중인 연고가 질문자님의 구순염 상태에 완전히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된 상태라면 연고 사용을 잠시 중단하고, 처방해 주신 의사에게 다시 상담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 변화를 확인하고 다른 치료법이나 약물을 추천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