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한 달째 박탈성/접촉성 구순염으로 고생 중이시라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안연고 처방 받으신 것을 처방된 횟수만큼 사용하도록 늘려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박탈성 구순염은 입술이 쉽게 건조해지고 각질이 들뜨며, 자극에 의해 붓고 벗겨지는 특징이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특히 양치나 샤워 후 물리적 자극으로 각질이 불어서 떨어질 때 통증이 심해지기 쉽지요.
질문자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껍질이 벗겨지고 노란색 딱지가 반복적으로 생기는 것은 2차적인 세균 감염이나 과도한 염증 반응 때문일 수 있어요.
스테로이드 연고인 네오덱스 안연고는 덱사메타손과 네오마이신황산염, 폴리믹신B황산염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스테로이드의 항염 효과 뿐만 아니라 항생제 성분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세균 감염에도 효과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테로이드 사용에 의한 리바운드를 걱정하실 수는 있지만, 2주 이내 단기간 소량씩 사용하시는 것만으로는 그럴 가능성이 높지 않아요.
게다가 자기 전 1회만 사용하고 있는데 잘 낫지 않고 있으니, 처방대로 하루 2회 사용을 3~5일 정도 써보시면서 증상을 좀 관찰하셔도 좋겠습니다.
또 프로토픽 연고는 타크로리무스 성분의 면역억제제의 한 종류인데요.
스테로이드와 함께 바르는 건 스테로이드의 용량을 줄이기 위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네오덱스 안연고를 처방해 주신 병원에서 같이 쓰라고 프로토픽 연고도 준 게 아니라면, 기존에 써봤던 의약품이라 해서 임의로 같은 시간대에 겹쳐 바르는 등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아요.
마지막으로 입술 밑에 생긴 선은 보통 염증 후 색소침착 등일 수 있어요.
보통은 자극을 줄이고 회복을 도와주면 수 개월 내 자연적으로 흐려지거나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색이 점점 진해지거나 선이 깊어지고 딱딱해진다면 진료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 안내 드립니다.
지속되는 불편감과 반복되는 증상으로 인해 많이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겠지만, 너무 미리 걱정하지는 마시고 적절한 시기에 잘 치료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