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의 색과 형태가 정상인가요?
변을 봤는데 갈라져있고 뭉친부분이 있는 변이였는데 검은색은 아니고 짙은갈색이였는데 밝은 갈색도 섞여있었습니다. 정상변일까요?
변을 봤는데 갈라져있고 뭉친부분이 있는 변이였는데 검은색은 아니고 짙은갈색이였는데 밝은 갈색도 섞여있었습니다. 정상변일까요?
변의 색깔과 형태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짙은 갈색과 밝은 갈색이 섞여 있는 변은 일반적으로 정상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변이 갈라져 있거나 뭉친 부분이 있는 경우, 섬유질 섭취가 부족하거나 수분 섭취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물을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통이나 다른 증상이 없으시다면 일반식을 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시기이기는 하나 변의 상태가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았다면, 아직 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일 수 있어요. 따라서 너무 맵고 짜고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패스트푸드 등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지속적으로 변 양상이 좋지 않다면 소화기내과 진료를 다시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변의 상태가 지속적으로 이상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아까 전엔 배가 답답해서 혹시나 몰라서 가봤는데 변을 다 봤었는데요. 괜찮다가 또 배가 답답합니다. 항문과 배 사이가 많이 답답해요. 변의 형태는 정상적인 변이지만 노란 설사 형태인 변도 있고 정상 변인데 끊기는 변의 형태입니다. 화장실에서 기다려도 안 나옵니다. 나왔다가 다시 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이 들면 화장실을 가야하나요?
하루의 변을 볼 때마다 형태가 다 다른데 정상이 아닌가요? 변의 신호 중에서 밀어내는 덩어리가 안 느껴져서 불편하고 항문에 압박감이 들 때만 화장실을 가는데요. 대부분 항문에서 나올 때 변이 끊겨서 나옵니다. 변이 나오다가 멈춰버리는데 변을 덜 본 느낌과 불편함이 느껴질 때 몇 분 뒤 또 변이 이어서 나옵니다. 그래서 변이 다 나온 건지도 모르겠는데 알 수 없는 방법 없을까요?
하루의 변을 볼 때마다 형태가 다 다른데 정상이 아닌가요? 변의 신호 중에서 밀어내는 덩어리가 안 느껴져서 불편하고 항문에 압박감이 들 때만 화장실을 가는데요. 대부분 항문에서 나올 때 변이 끊겨서 나옵니다. 그래서 어느 장도 변이 나오다가 멈춰버리는데 변을 덜 본 덧 같은 불편함이 느껴질 때 몇 분 뒤 또 변이 이어서 나옵니다. 그래서 변이 다 나온 건지도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