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목 앞 갑상연골 옆 쪽에 1cm 크기의 지방종이 있어서 4월 12일에 지방종 수술을 받았고 조직검사 결과 양성 지방종으로 나왔는데
수술 후 수술 부위(지방종 위치)에 지방종 같은 멍울이 다시 생겨 알아보니 장액종일수도 있으니 우선 지켜 보자고 하여 기다리는데 곧 한달이 다 되어 가는데 사라지지 않고
가끔 멍울이 1~2시간 씩 부었다가 가라 앉으며 부을 때는 피부가 당기는 느낌 멍든 느낌이 드는데 장액종이 1~2시간씩 부었다가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올 수도 있나요?
수술지방종멍울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5.04
수술 후 장액종이 생기는 것은 비교적 흔한 합병증 중 하나로, 장액종은 수술 부위에 체액이 모여 생기는 덩어리로,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흡수되거나 줄어들 수 있어요. 그러나 장액종이 가끔 부었다가 가라앉는 것은 일반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장액종이 일시적으로 부풀었다가 줄어드는 것은 체액의 양이 변동하거나, 주변 조직의 염증 반응, 혹은 체액이 장액종 내부에서 이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부을 때 피부가 당기는 느낌이나 멍든 느낌이 든다면, 이는 장액종 주변 조직에 압력이 가해지거나 염증 반응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낼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편함이 심해진다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한 달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 장액종이 사라지지 않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시 한 번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의사는 장액종의 크기, 증상, 그리고 변화 과정을 평가하여 필요한 경우 초음파 검사나 다른 영상 진단을 통해 장액종의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장액종이 크거나 증상이 심하다면, 천자(needle aspiration)를 통해 체액을 제거하거나, 필요에 따라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는 의사와 상의하여 추가적인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해요.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