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간섭과 비난으로 인한 죄책감과 자립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익명 • 2024.01.04

평상시 "너를 위해 하는 얘기야, 내가 널 잘 아니까, 너가 말하는 투만 봐도 난 다 알아"라는 말로, 옷 스타일 및 화장법에 간섭을 하거나 (예: 너는 이거 안어울린다니까, 이런걸로 하라니까? 등), 주변사람들과의 만남에 달가워하지 않으며 일탈이네? 등의 말로 죄책감을 심어줌. (예: 회사 사람들과 점심 먹기, 친구와의 약속 등) 이럴때마다 상대방을 이해하려 했고, 제가 다 잘못했음을 시인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제가 행하는 모든 행동이 잘못된것 같이 느껴졌습니다. 또한, "넌 좀 멍청한거 같아. 말을 잘 못해"라는 말을 들을 이후로, 제 의견을 말하거나 다른사람과의 소통을 꺼리게 되었습니다. 잘못된걸 알면서도, 사랑이란 감정아래에서 아직도 상대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자립할 수 있을까요?

이별심리상담연애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4.01.04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상대방의 행동과 말이 본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은 자립하는데 있어 첫 걸음이라고 보여요. 질문자님의 의사결정, 외모, 인간관계 등에 모든 것에 지나치게 통제하려 하고,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말을 자주 한다면 이는 건강한 관계라고 볼 수 없어요. 사랑하는 관계라면 서로 존중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해요. 어려운 결정이고 시간이 필요할 수 있지만, 자신의 정신 건강과 행복을 위해 자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 용기를 내세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비대면 진료부터 처방약 픽업까지
병원이 온다이병헌 모델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