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변비와 설사 증상, 대장암 우려

김OO • 2024.08.27

20년간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술로인해 만성설사를 하다가 술을끊으니 굵은게 나오면서 항문이 찢어지고 치열도 여러번 생겼고 급기야 치질까지 얻었습니다. 치질과 치열이 생기면서 다시 설사를 하다가 최근에 유산균을 바꾸니 점점 설사가 사라지고 정상적인 변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몸에 좋은변화라고 생각했는데 며칠전부터 신호가 와서 변기에 앉으면 변이 잘나오지 않습니다. 힘을 줘야 겨우 나옵니다. 만성설사만 하다가 굵어져서 그런건지 변비의 초기단계인지, 대장암인지 걱정됩니다.

가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가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8.27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IBS)으로 인한 변비와 설사 증상은 매우 흔한 문제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만성 설사를 겪다가 최근에 변이 굵어지고 변비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변비의 초기 단계: 만성 설사 후 변비로 전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장의 운동이 불규칙해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되거나 움직임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변비가 발생하여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2. 대장암: 대장암의 증상 중 하나가 변비이지만, 단순히 변비가 있다고 해서 대장암을 의심하기에는 이릅니다. 대장암의 다른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 혈변, 복통 등이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조치를 추천드립니다:

    1. 전문의 상담: 소화기내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대장암을 포함한 다른 심각한 질환을 배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식이 조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 섬유소 식사요법이 변비 치료에 추천되기도 합니다.
    3.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유산균 섭취: 유산균이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계속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증상만으로는 대장암을 확정할 수 없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건강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가정의학과 관련 질문

  • 10~20대 젊은층도 과민성 대장암 증후군 가능한가요?

    10~2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도 과민성 대장암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나요?

    소화기질환

    변비

    복통

    +3
    2024.08.17
  • CEA와 CA19-9 수치로 대장암 안심 가능할까요?

    대장암 증상과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비슷하잖아요 근데 CEA가 0.7 CAP19-9가 6.5면 어느정도 안심은 해도 되는걸까요?

    내과

    2025.03.21
  • 과민성대장증후군, 궤양상대장염, 대장암 증상 차이는 무엇인가요?

    과민성대장증후군, 궤양상대장염, 대장암의 증상 차이 알려주세요

    소화기질환

    변비

    복부팽만

    +3
    2024.08.25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