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몸이 불편했지만 병원은 다니지 않았습니다 입시를 하기위해서 재활의학과에 방문해 뇌병변 장애 판정만 받았습니다 (장애판정 할 때 mri같은 거 안 찍고 일상생활 수행정도만 체크하더라고요) 늦었지만 왜 불편하고 정확한 병명을 알고싶습니다 그런데 어디를 가야할지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20대라서 소아과는 아닌 것 같고 대학병원은 진료의뢰서가 필요한 것 같은데, 갑자기 아픈 게 아니라서 동네병원을 방문해도 되는 지 모르겠습니다 어릴 때부터 보행장애, 소근육 약하고 말을 어눌하게 하는데 무엇부터 해야 제가 불편한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신경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신경과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5.15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해당병원에서 어떠한 소견으로 진단을 받으신지 진료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나 무료상담은 진료행위가 아니기에 글로써 진단을 내려드릴 순 없어요. 뇌병변장애라고 할지라도 장애의 정도가 심한경우와 심하지 않은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후자의 경우 보행과 대부분의 일상생활동작을 자신이 수행하나 간혹 수행 시간이 느리거나 양상이 비정상적인 때가 있다고 해요.
[참고1]
뇌병변장애 유형
-뇌성마비: 뇌가 발육하는 시기에 손상을 입고 그 기능이 저하되어 마비와 기타 여러 장애가 동반되어 있는 것을 말하며, 마비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뇌병변장애는 언어장애와 지적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일부 있고, 동반되지 않는 경우 역시 일부 있다. 비율 차가 존재하기는 하나 두 경우 모두 표본이 셀수없이 많은 수준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상태ㆍ증상이 천차만별로 다르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요약해서 표현하면 '개인차가 매우 크다' 라고도 할 수 있다.
- 뇌졸중: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한다.
- 외상성 뇌손상: 교통사고, 산업재해, 스포츠 손상 등 사고 시 충격을 받는 동안 뇌가 두개골 안에서 튕긴다. 이 때 뇌와 두개골이 부딪치게 되면서 뇌에 손상을 입는다. 그로 인해 외상성 뇌손상이 일어난다.
- 뇌수막염, 뇌염, 뇌종양 등
- 양성 가족성 무도병
- 파킨슨병
- 백질연화증
- 근긴장이상(dystonia)
기타 뇌와 관련된 질환 중에서 모야모야병의 경우에는 장애인 등록 기준에 나와 있지 않지만, 뇌병변 장애로 등록이 가능할 정도의 뇌 관련 질환이 생기면 뇌병변 장애로 등록이 가능하다.
[참고2]
뇌병변 장애등급의 판정기준 : 수정바델지수(MBI)로 불리는 보행 및 일상생활동작(활동)의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검사
- 1급
뇌병변 장애 1급: 독립적인 보행이 불가능하며 보행에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과 보호가 필요한 사람, 양쪽 팔의 마비로 이를 이용한 일상생활동작을 거의 할 수 없어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한쪽 팔과 한쪽 다리의 마비로 이를 이용한 일상생활동작을 거의 할 수 없어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보행과 모든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며, 수정바델지수가 32점 이하인 사람으로, 보행이 불가능하거나 일상생활동작을 거의 할 수 없어 도움과 보호가 필요한 사람.
- 2급
뇌병변 장애 2급: 한쪽팔의 마비로 이를 이용한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이 불가능하여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마비와 관절구축으로 양쪽 팔의 모든 손가락 사용이 불가능하여 이를 이용한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보행과 모든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대부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며 수정바델지수가 33~53점인 사람.
1호: 보행이 현저하게 제한되었거나 일상생활동작이 현저하게 제한된 사람.
2호: 보행과 일상생활동작이 상당히 제한된 사람.
- 3급
뇌병변 장애 3급: 마비와 관절구축으로 한쪽 팔의 모든 손가락 사용이 불가능하여 이를 이용한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한쪽 다리의 마비로 이를 이용한 보행이 불가능하여 보행에 대부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보행과 모든 일상생활동작의 독립적 수행이 어려워 부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며 수정바델지수가 54~69점인 사람.
1호: 보행이 상당한 정도로 제한되었거나 일상생활동작이 상당히 제한된 사람.
2호: 보행이 경중한 정도로 제한되고 섬세한 일상생활동작이 현저하게 제한된 사람.
- 4급
뇌병변 장애 4급: 보행과 대부분의 일상생활동작은 자신이 수행하나 간헐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며 수정바델지수가 70~80점인 사람.
1호: 보행이 경중한 정도로 제한되었거나 섬세한 일상생활동작이 현저하게 제한된 사람.
2호: 보행이 경미하게 제한되고 섬세한 일상생활동작이 상당히 제한된 사람.
- 5급
뇌병변 장애 5급: 보행과 대부분의 일상생활동작을 타인의 도움없이 자신이 수행하나 완벽하게 수행하지 못하는 때가 있으며 수정바델지수가 81~89점인 사람.
1호: 보행이 경미하게 제한되었거나 섬세한 일상생활동작이 상당히 제한된 사람.
2호: 보행이 파행을 보이고 섬세한 일상생활동작이 경중한 정도로 제한된 사람.
- 6급
뇌병변 장애 6급: 보행과 대부분의 일상생활동작을 자신이 완벽하게 수행하나 간혹 수행시간이 느리거나 양상이 비정상적인 때가 있으며 수정바델지수가 90~96점인 사람으로, 보행시 파행을 보이거나 섬세한 일상생활동작이 경중한 정도로 제한되어 있는 사람.
따라서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진료의뢰서를 첨부하시어 상급병원 진료를 권유드려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비대면 진료 관련 정부 정책이 변경되어, 일부 환자만 비대면 진료와 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