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30세 남성입니다
스무살때 처음 공황장애를 겪고 여러번의 공황발작으로 응급실도 여러번 다녀왔던적이 있습니다 이후 정신과에 다니며 약을먹고 많이 괜찮아져서 그 이후에는 발작은 없었습니다 약은 초반에만 먹고 평생 약에만 의존할거같아 중간에 끊고 비상약(알프람)만 항상 휴대하고 다닙니다
지금도 터널이나 엘리베이터.. 잘 못들어갑니다 대중교통은 꿈도 꿀수없구요 지금도 머리에서 시뮬레이션 돌려보면 숨이턱턱막힙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소한일로 심각하게 불안에 떨기도 합니다.. 이젠 나이도 있고 도전해보려고 하는데 너무 무섭습니다 혹시나 운전이나 다른걸 하다가 발작이 올까봐요
공황발작시 대처요령과 마음편하게먹는방법이 있을까요..?
공황장애불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7.06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공황발작이 나타날 때에는 사소한 신체감각을 파멸이나 죽음과 같은 파국적 상황으로 잘못 인식하는 것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 공황발작이 일어나도 시간이 지나 없어지면 실질적으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이 아님을 인지해야 하며, 천천히 심호흡을 하고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10년 동안 공황장애 증상을 경험하셨다면 아시겠지만 이론적으로 아는 것과 실제로 그러한 상황일 때 내게 이론을 접목시켜 실천하는 것과는 다르고,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마음 편하게 먹으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발작 증상이 바로 조절이 되고 사라진다면 공황장애로 인해 치료를 지속할 이유가 없겠다 싶을 만큼, 머리론 알지만 실제로 잘 되지 않는 것도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고요.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의 약물치료가 기본이 되지만, 약물 의존에 대해 걱정이 많으시기 때문에 약물 치료와 함께 정신치료의 일종인 인지행동 치료, 면담 치료, 무의식을 탐구하는 통찰정신치료 등을 폭넓게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요.
필요시 응급약만 가지고 다니면서 증상이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 등 일상적인 일도 불가능할 정도의 상태이시기 때문에 적절한 진료는 꼭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이미 다 해본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다시 진료 받아보시면 좋겠어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조언의 역할이기 때문에 병명을 진단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혹시 나도?" 공황장애 증상부터 원인,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와 완치에 대해
공황장애 증상, 원인, 이기는 법,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 완치에 대해 정리해 왔어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