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농양 수술 후 간지러움 원인은?

정OO • 2026.02.28

항문농양 수술 후 일주일이 지나고 실밥을 풀고나서 3일정도 됐습니다 항문쪽이 너무 간지러운데 왜 이럴까요...?? 의사선생님께서는 약과 소독은 3일정도만 하고 안와도 된다고 하셨어요ㅠ

수술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2.2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항문농양 수술 후 간지러움은 상처 회복 과정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수술 부위가 아물면서 피부 재생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간지러움이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또한 수술 후 항문 주변 피부가 일시적으로 민감해져서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지러움을 완화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1. 항문 주변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세요
    2.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루 2-3회 정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3.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수분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4. 부드러운 화장지를 사용하고, 가능하면 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더 이상 내원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다면 회복이 잘 되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지러움이 심해지거나 통증, 출혈, 분비물 등의 추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다시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치핵수술 후 항문농양..

    치핵수술 후 2달 뒤 항문 농양으로 배농받았습니다.. 2주 전쯤 항문근처 몽우리가 잡혀서 (아주작고 통증없음) 원래 치핵수술했던 곳이 너무 멀어서 집 근처 항문외과로 갔는데 수술부위 흉터로 딱딱해진 것 같다고 하면서 혹시 모르니 항생제 7일 먹어보고 7일 치질약 더 먹고도 경과가 안좋으면 다시 오라고 했지만 2주도 못버티고 몽우리가 엄청 커지더니(10일경 깨달았으나 주말 및 여행중이라 병원방문 불가..) 주말동안 통증이 격심하다 여행지 항문외과에서 결국 배농을 하게 됐습니다(배농을 위해 방문한 병원에서 초음파 진찰도중 농양이 엉덩이 부분으로 터짐). 다시 집으로 돌아와서 진찰을 받아보고 난 뒤 의아한 부분이 생겼는데요 q1. 치핵제거 후 갑작스럽게 흉터부위가 딱딱해지는 경우가 있나요? 전체도 아니고 한 부분만요... q2. 치루 수술을 할 때 치루길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상태로 치루 수술을 하나요?(지금 상태로는 치루길이 있을 것 같아요라고 하심) 믿고 맡겨도 되는걸까요.

    외과

    항문

    2022.10.07
  • 항문농양 수술후 근육경련으로 인한 염증 지속, 원인은 무엇일까요?

    항문농양 수술후3개월지나 디스크하지방사통으로 인한 농양수술부위 근육경련(찌릿함저림)때문에 염증이 계속생기는이유는 뭔가요? (치루.당뇨)없음.. 생겼다 항생제 먹으면 사라짐 ..

    외과

    수술

    치루

    +1
    2023.12.23
  • 항외과 항문농양 수술 후 고통

    항문 쪽에 고름이 느껴지고 아파서 3일전 항외과에서 수술을 하게 됐습니다 확인 결과 이전에 농양 하나가 있었는데 자연적으로 터졌었고 이후 최근 다른 위치에 하나가 더 발생했다고 해서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수술 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저는 수술 후에도 똑같이 아팠습니다 다음날이 되면 나아질 줄 알았는데 3일째인 오늘도 피와 분비물이 계속 나오고 칼로 째고 화상입은 듯한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병원에 방문해서 물어보니 수술 당시 환부를 전기칼로 째서 확인했으나 농이 나오지 않았고 이전 자연적으로 터진 부분도 째서 염증을 제거했었다는 답변이 왔습니다 지금 고통은 수술 후 통증 일 수 있으니 경과를 지켜보자고 하셨고 만약 농이 남아있다면 수술한 곳으로 자연스레 배출 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1. 항문농양 판정 후 수술을 했는데 농이 안나올 수가 있나요? 2. 의사샘 말대로 수술한 위치로 농이 나오게 되나요? 3.기다리는게 맞나요? 4.치루 발전 가능성 있나요?

    기타증상

    치루

    2023.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