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장 후 배변 후 장에 물이 남아있는데 정상일까요?
물을 사용해 관장을 했는데 배변 후에도 장에 무언가 약간 남아있는 느낌이 듭니다... 정상적인 걸까요? 만약 장 안에 물이나 변이 남아있다면 괜찮은 건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을 사용해 관장을 했는데 배변 후에도 장에 무언가 약간 남아있는 느낌이 듭니다... 정상적인 걸까요? 만약 장 안에 물이나 변이 남아있다면 괜찮은 건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관장 후에도 장에 무언가 남아있는 느낌이 드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장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았거나, 장벽에 약간의 변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일 수 있어요.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느낌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곤 합니다.
그러나 이 느낌이 지속되거나 복통, 복부 불편감, 출혈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가까운 내과 또는 소화기내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단순히 남아있는 느낌만 있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장운동을 촉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계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조치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부모님이 배변 활동을 하면 장에 있던 가스가 빠져나간다고 하셨는데 원래 배변 활동을 하면 장에 있던 가스가 빠져나가는 것이 정상인가요?

임신 후 변비가 장기화된 상태고 너무 오래 웅크리고 앉아서 힘을 주면 자궁 수축이 올 수도 있다고 하여 몇달간 물로 관장을 하고 있어요. 샤워기 헤드를 스틱 형태로 된 걸로 교체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혹시 이 행동이 문제가 될까요? 장에 질병을 가져오거나 태아에게 문제가 될지 여쭙니다.

설사 후 며칠 째 변이 묽게 조금씩만 나와 장이 마비된 기분인데 물을 많이 마시는 게 배변에 도움이 되나요? 묽은변과 대장 연동 운동을 위해서도 처방약이 있을 수 밌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