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 항생제 복용 중 음주 시 복용 방법은?

김OO • 2025.06.23

안녕하세요 33살 남자입니다 지금 전립선염으로 항생제른 1달째 복용중인데 만약 저녁에 술자리가 있어서 회랑 맥주나 청하같은걸 먹는다하면 항생제는 어떤식으로 복용해야할까요

남성질환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광고 이미지

AD

남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6.23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전립선염 진단 후 항생제를 복용하고 계신 상황에서 음주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전립선염을 치료 중이시라면, 술을 마시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아요.
    항생제와 술을 함께 섭취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선, 항생제는 간이나 신장에서 대사되는데, 술 역시 같은 기관에서 분해돼요. 이때 두 가지가 동시에 들어오면 간에 부담이 커지고, 약물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약효가 떨어질 수 있어요. 또한, 일부 항생제는 술과 함께 복용할 경우 구토, 두통, 복부 경련, 심한 홍조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전립선염 자체도 술로 인해 악화될 수 있어요.
    술은 전립선에 자극을 주고, 염증을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떨어지거나 증상이 재발할 수 있어요.

    만약 꼭 술자리에 참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항생제 복용과 술 마시는 시간 사이에 최소 24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항생제는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복용해야 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약을 거르는 것은 치료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어요. 따라서 약을 거르지 않고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고, 이 경우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어요.

    술을 마신 후에 항생제를 바로 복용하면 간에 부담이 가중되고,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권장하지 않아요. 만약 실수로 술을 마신 뒤 항생제를 복용했다면, 몸에 이상 증상이 없는지 잘 관찰하고, 이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항생제 복용 중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전립선염 치료와 건강을 위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치료가 끝난 후에도 한두 달 정도는 금주하는 것이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건강을 위해 치료 기간 동안은 꼭 금주를 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술 먹고 약 먹어도 될까?" 술 마시고 절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 6가지

    술 마시고 절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