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유도주사 접종 후 감각 이상이 있으셨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점액낭염의 가능성은 낮아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생리 유도주사는 생리를 유도하거나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사로, 주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생리 불순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프로게스테론 계열의 호르몬이 포함된 주사가 있어요. 주사는 자궁내막을 자극하거나 호르몬을 조절해 주어 일정 시점에 생리를 유도하거나 조절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혹시 부은 쪽의 엉덩이가 주사를 맞은 부위와 같은 방향일까요?
주사를 맞은 후 생리 관련 증상이 조절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주사 후 부작용으로 통증, 붓기,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프로게스테론 계열의 호르몬 주사를 맞은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주사 부위의 뭉침, 감각 이상,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있어요.
주사액 자체의 점도가 굉장히 높거든요.
주사 후 약물이 흡수되기 전에 점도가 높아 뭉칠 수 있고, 이로 인해 감각 이상이나 저림, 찌릿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시생이라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주사 부위에 압력이 가해져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오래 지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개선되지만, 그때까지 통증과 붓기가 지속될 수 있어요.
가벼운 마사지로 혈액 순환을 도와줄 수 있고, 앉아 있는 자세를 자주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