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179일 아기의 이유식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사진 속 변은 단단하고 굵은 형태로, 일반적으로 변비의 신호일 수 있어요.
아기가 최근 염소똥처럼 단단하고 작은 변을 자주 본다고 하셨는데, 오늘 변도 여전히 단단한 편이기 때문에 변비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를 조금 더 늘려주시고, 이유식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고구마, 브로콜리, 배추, 완두콩 등)를 추가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사과, 배, 자두 같은 과일을 갈아서 주는 것도 변비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유산균도 계속 복용하도록 해주시고, 아기 배 마사지를 하루 2~3회 부드럽게 해주시면 장운동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현재 이유식 시 20ml만 물을 섭취하고 있는데, 이 양을 점진적으로 늘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수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오이 등)를 간식으로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현재 구성(쌀, 오트밀, 소고기, 시금치, 브로콜리, 단호박,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여 적절하다고 볼 수 있어요.
다만, 변비 증상 완화를 위해 수분 섭취량을 조금 더 늘려보시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변이 좋아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꾸준히 관찰하시고, 변의 상태가 계속 염려되거나 아기가 불편함을 호소한다면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통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병원 방문이 어려우실 경우 비대면 진료를 통해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