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전치환술과 인공관절수술은 같은것입니까?
고관절 전치환술과 인공관절수술은 같은것입니까
고관절 전치환술과 인공관절수술은 같은것입니까
네, 맞습니다. 고관절 전치환술과 인공관절수술은 동일한 수술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고관절 전치환술은 고관절의 손상된 부분을 인공적인 재료로 만든 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을 말하며, 이를 인공관절수술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수술은 주로 고관절염, 골절, 또는 다른 고관절의 문제로 인해 심한 통증이 있거나 관절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 시행되곤 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아버지가 계속되는 골반통증으로 2차병원 정형외과에 내원하였고 의사선생님의 말에 의하면 오랜 스테로이드 약 복용으로(피부과약) 고관절이 녹아내려 고관절전치환술수술이 불가피하다고 설명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수술을 한지 오년 정도가 되었는데 여전히 통증을 호소하십니다. 수술이 잘못됐나 싶어 여러 병원에 문의하였으나 큰 이상은 없다고 하고요. 하지만 통증때문에 지속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해야합니다. 간도 안 좋은데 걱정이에요.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것은 고관절 전치환술 이후 운동이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에 관한 것인데요. 이 부분은 의사선생님마다 의견이 다르신것 같더라구요. 운동을 하지 말라고 하시는 분도 있고 가벼운 걷기운동만 하라는 분도 있고 어떤 분은 고관절 근처 근육을 키워서 나쁠건 없다 근력 운동도 괜찮다 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운동요법을 시행하는게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걸까요? 수술만 하면 통증에서 해방될 줄 알았는데 지켜보는 제가 힘이드네요.
고관절 수술 이후의 질문입니다. 1. 인공골 이식술을 받았다고 적혀있는데, 향후 세월이 지나서 교체를 해야하는 재수술이 필요한 건가요? 2. 인공골과 인공관절은 다른 개념인가요?(사진첨부) 인공관절은 5-30년 주기로 교체해야 한다고 하는데 인공골 이식술도 같은 개념인가요? 3. 수술할때 척추마취?와 재워달라고해서 수면마취를 투여받았는데 수술중에 갑자기 구토가 올라와서 잠이 깼습니다. 물론 반사적으로 삼키긴 했는데 이건 왜 그런 건가요? 4. 고관절 수술 시 사용된 금속판이나 철심은 반드시 제거해야 하나요?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수술한지2주 되었는데 수술한 부위에 온찜질해야 하나요 얼음찜질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