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관계 후 물집이 생겨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질문자님의 경우 헤르페스2형보단 대상포진 혹은 접촉성 피부염일 가능성이 높아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헤르페스 2형 감염은 혈액 검사의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수포가 없는 경우 PCR 검사 결과에서 음성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해요.
HSV Type 2 IgG 검사에서 양성 기준이 25인 경우, 검사 결과가 3.8이라면 음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 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일부 검사 기관에서는 1을 양성 기준으로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검사 결과의 해석은 검사 기관의 기준에 따라 다를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는 음성이라고 하셨으니, 양성기준이 25인 곳에서 보신 것 같아요.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은 통증과 피부 발진입니다.
통증은 몸의 한쪽에만 나타나며, 찌릿하거나 타는 듯한 느낌으로 시작하여 발진이 나타나기 전부터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발열, 피로감, 두통 등)과 피부에 불편감이 있을 수 있고 발병 3~4일 후 띠모양의 가는 발진이 생기며 발진이 수포 형태로 진행됩니다.
증상이 심하면 궤양형태를 만들어 회복이 길어지며 흉터도 남게 되요.
이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통해 치료하다 보니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를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피부 염증이에요.
염증의 원인에 따라 자극성 접촉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으로 나뉩니다.
대개의 경우 접촉 피부염을 촉진하는 물질을 알아내서 이를 피하기만 한다면, 보통은 증상이 2~3주 이내에 좋아집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내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