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가임기로 추정되는 6/29 새벽에 원치않은 질내 사정 후 월요일 오후 5시쯤 노레보를 처방받아 복용하였다고 적어주셨어요.
원래는 사후피임약을 먹고 1주일 전후로 생리를 하는데 이번에는 없었으며, 이후 생리를 하지 않고 7/8 오후 10시쯤 또 질내사정을 하여 사후피임약을 한번 더 먹으려고 하는데 괜찮은지 문의를 주셨어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사후피임약은 한주기에 두번 섭취하는건 효과가 없다고하는데 임신을 원치 않아서 한번더 먹으려고 하는데 괜찮을지, 아니면 경구피임약 몇알을 한번에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정말일지 문의를 주셨어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경구피임약을 몇 알 한번에 복용하는 것은 부작용의 위험이 크므로 권장드리는 피임법이 아니예요. 또한 실제 피임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도 명확하지 않아요.
사후피임약은 말씀주신 것처럼 생리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 생리주기 내에 사후피임약을 2번 이상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아요.
반복 복용 시 피임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사후 피임약의 부작용(불규칙 출혈, 생리불순, 호르몬 이상 등)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현재와 같이 가임기 추정 시에 질내사정이 있었고, 사후피임약 복용 후 생리가 오지 않은 상태라면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요.
임신을 원치 않는 상황인데 어떻게 해야할지 문의를 주셨는데요.
일단 가까운 산부인과를 찾아 이전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했음을 알리고, 현재의 자궁, 난소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후 해당 약의 효과로 이미 자궁벽이 두꺼워져있거나 생리가 시작될 준비가 되었다면 추가 사후피임약 복용은 필요없을 수 있어요. 다만, 아직 자궁벽이 두터워져있거나 생리가 시작될 준비 등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의사 판단하에 임신 가능성 등을 고려한 후 사후피임약 추가 처방 여부를 결정하실 것으로 보여요.
배란 테스트기를 현재 상황에서 검사하나는 것은 큰 효과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가까운 산부인과를 찾아 현재 자궁, 난소 상태부터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을오 보여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