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성병으로 귀두포피염, 임파선염까지 온 상황으로 음경 부종과 통증, 가려움 때문에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현재 상황이 위험할 수 있는지, 치유 과정인지, 부종 때문에 씻기 어려운데 안 씻으면 회복이 어려운지 많이 걱정되시는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상황은 감염이 림프절까지 퍼진 상황으로 점차 회복되는 긍정적인 과정인 것으로 보이며, 헤르페스는 감염되었더라도 증상이 없을 수 있고 귀두포피는 깨끗히 씻어주셔야 빠르게 회복되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현재 질문자님의 상황은 염증이 퍼져 귀두포피염, 임파선염까지 온 상황으로 보입니다.
임파선까지 염증이 퍼졌다고 하더라도 암과는 큰 관련이 없을 가능성이 높아 너무 걱정하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항생제 치료를 잘 받으시면 염증이 완화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되실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다음으로 소변검사상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칸디다균이 나오셨는데 증상이 없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항체가 양성이라도 무증상일 수 있으며 현재 통증, 발열, 수포, 궤양 등의 전형적인 증상이 없다면 활동성 헤르페스일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어요.
혹은 이전의 감염 이력이 있으셔서 검출되셨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재 가려움, 발적, 부종은 칸디다균에 의해 생긴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요.
점차 치료를 받으시면서 부종, 가려운 증상은 호전되실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귀두 포피의 부종이 심해 표피가 뒤로 젖혀지지 않는 상황은 일시적인 증상일 것으로 보입니다.
청결이 유지되지 않으면 세균 및 곰팡이가 증식해 증상이 만성화 될 가능성이 높아요.
따라서 잘 젖혀지지 않더라도 가능하면 부드럽게 씻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너무 아프거나 부종으로 인해 잘 젖혀지지 않아 씻기 어려우시다면 좌욕이나 연고 사용 후 천천히 시도하는 방법을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억지로 젖히기 보다는 붓기가 완화되고 자연스럽게 가능해질 수 있도록 유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치료를 잘 받으시면 회복될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항생제 치료에 호전 반응이 있는 만큼 꾸준히 비뇨기과에 방문해서 치료를 유지하면서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