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콘돔을 사용한 관계를 했으나 성기를 타고 정액이 밖으로 흘러내린 것 같으며 침대시트에 정액이 흘러있고 콘돔 겉에 정액 냄새가 묻어 있어서 임신의 가능성이 있을 지,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외부로 정액이 흘러나왔고 질 입구에 닿았을 가능성이 있다면 극소한 임신 가능성은 있으니, 가임기 여부와 시간 경과에 따라 응급피임약이나 임테기 사용을 판단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콘돔을 착용하고 질내사정을 했는데 콘돔은 찢어지지 않았고, 착용 및 제거 과정도 정상적이었으나 사정 후 침대 시트에 정액 흔적 및 콘돔 겉에도 냄새가 났으며, 콘돔 내부에서 새서 외부로 흘러나온 걸로 보이는 상황이시네요.
이 경우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데요.
사정 후 성기에서 빠지기 전에 콘돔의 끝이 말리거나 고정이 잘 안 되면 정액이 콘돔 밖으로 샐 수도 있는데, 이때 질 입구 근처에 정액이 닿고, 여성이 가임기였다면 임신 가능성이 생깁니다.
외부로 흘러나온 정액이 질 안으로 다시 들어가 임신되는 경우는 매우 드문데요.
다만 질 입구에 정액이 직접 묻었다면 극소한 가능성은 있어요.
또한 임신 가능성 평가를 위해서는 관계 날짜와 여자친구의 최근 생리 시작일, 생리 주기를 안다면 대략적인 가임기를 확인해볼 수 있겠는데요.
먼저 관계 72시간 및 최대 120시간 이내라면 사후피임약 복용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겠으며, 사후피임약은 대면 진료 및 처방이 필요하므로 산부인과에 내원이 필요해요.
가임기였을 가능성이 있다면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120시간이 지났다면 기다렸다가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해야 하는데요.
임신테스트기는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하는 것이 정확도가 높으며, 얼리 임신테스트기의 경우 관계 약 10~12일 후, 일반 임신테스트기의 경우 관계 약 14일 이후 사용을 권장하고 있어요.
만약 테스트 결과가 음성이라면 안심하셔도 될 것 같으며, 양성이라면 가급적 빠르게 산부인과 방문하여 임신 확인 및 추후 결정에 대한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