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증상 및 통증으로 인하여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발톱 피멍은 주로 외부 충격(무거운 물건에 발을 부딪히거나, 꽉 끼는 신발 착용 등)으로 인해 발톱 아래의 모세혈관이 터지면서 피가 고여 발생해요. 이로 인해 발톱 밑이 붉거나 검게 변하고, 통증과 붓기가 동반될 수 있어요. 피가 고여 압력이 높아지면 걸을 때마다 욱신거리거나 절뚝거릴 정도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피멍이 심하지 않거나 통증이 견딜 만하다면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치유돼요. 발톱이 자라면서 멍든 부분이 점점 위로 밀려 올라가고, 완전히 없어지기까지는 수 주에서 수 개월이 걸릴 수 있어요. 검은색으로 변한 피멍은 6~9개월 정도 걸려 사라질 수 있어요. 이 기간 동안 별다른 합병증(감염, 발톱 변형 등)이 없다면 경과 관찰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피가 많이 고여 통증이 매우 심한 경우, 병원에서 멸균된 바늘 등으로 발톱에 작은 구멍을 내어 고인 피를 빼내는 '배액술'을 하기도 해요. 이 처치는 압력을 줄여 통증을 빠르게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집에서 직접 시도하면 감염 위험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진의 판단 하에 멸균 환경에서만 시행해야 해요.
현재 처방받으신 항생제와 진통제를 복용하며 통증이 견딜 만하다면 경과 관찰을 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통증이 매우 심하거나 감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추가 처치(배액술 등)가 필요할 수 있으니 다시 한번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경우 시간 경과에 따라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