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렛 증상이 호전된 것은 좋은 신호인가요?
약 거의 없이 뚜렛틱이 지금은 예전 제일 심했을 때보다 70%정도 호전된 상태를 보이는데 좋은신호일까요?? 나이는 19살이고 곧 성인됩니다.
약 거의 없이 뚜렛틱이 지금은 예전 제일 심했을 때보다 70%정도 호전된 상태를 보이는데 좋은신호일까요?? 나이는 19살이고 곧 성인됩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뚜렛 증상이 70% 정도 호전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뚜렛 증후군은 특히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시기에 많은 환자들에게서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약 1/3의 환자들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증상이 거의 사라지고, 또 다른 1/3은 상당한 호전을 보이며, 나머지는 증상이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19세로 곧 성인이 되는 시점에서 약물 치료 없이도 증상이 크게 호전된 것은 질문자님의 경우 자연적인 호전 과정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뚜렛 증후군의 일반적인 경과와 일치하는 매우 좋은 신호입니다.
다만,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더라도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생활 습관 유지 등이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정기적으로 전문의와 상담하며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틱이 어렸을때부터 꾸준히 있었고 심하지 않아 7년 정도 그냥 살다가 고1때쯤 반년 정도 틱약을 약하게 먹었어요 먹어도 나아지지 않는 것 같아 중단하고 그냥 살고있는데 아주 가끔 외에 생활에 불편할 정도로 틱이 나타나진 않아요 이런 경우 약을 안 먹고 그냥 방치 해 줘도 뚜렛으로 안 넘어갈까요?? 어디서 듣기로는 틱에서 뚜렛으로 넘어간다는 말이 있어서요 두개의 차이점이 뭘까요?
며칠 전 부터 복통이 있는데 좀 아프긴 해도 어제 보다 오늘 좀 나아진거면 좋은 신호겠죠?..
뚜렛때문에 몇년간 참다 참다가 요즘 어깨까지 내려와서 못 참고 아빌리파이 1mg 아침 저녁 처방 받고 4일째 복용중인데 효과가 없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