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입구 아래 빨간 점은 무엇인가요?
질입구 아래쪽에 동그라미 친 빨간 거 뭔가요? 정상인가요? 아프거나 불편하진 않아요
질입구 아래쪽에 동그라미 친 빨간 거 뭔가요? 정상인가요? 아프거나 불편하진 않아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먼저, 사진에서 보이는 붉은 부분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피부 자극, 마찰, 위생 문제, 혹은 경미한 피부염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외음부 피부는 얇고 민감하기 때문에,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붉어지거나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꽉 끼는 옷, 생리대, 속옷 재질, 혹은 면도나 제모 등 물리적 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간의 발적이나 붉은 반점은 자연스럽게 나타났다 사라지기도 하며, 별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 대부분 일시적입니다.
또한, 곰팡이나 박테리아 등 미생물에 의한 감염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보통 붉음 외에 가려움, 분비물 증가, 악취, 자극감, 통증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불편감이나 통증, 가려움, 특이한 분비물 등이 전혀 없다면 심각한 감염이나 질환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그 외에도 호르몬 변화, 면역력 저하, 드물지만 알레르기 반응이나 접촉성 피부염, 외음부 습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경우나 발진이 점차 넓어지거나 궤양, 수포, 출혈, 궤적 테두리 등이 나타난다면, 헤르페스, 곤지름, 기타 성병에 의한 변화도 의심할 수 있으니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피부색의 변화가 흑색이나 자색으로 변하거나, 단단하게 만져지거나, 진물이 동반되면,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니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증상 완화 및 예방을 위해서는 외음부의 위생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자극적인 세정제 대신 미지근한 물로만 부위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촉촉하거나 통풍이 안 되는 환경보다 건조하고 깨끗하게 관리해야 피부 자극이 줄어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 가려움, 분비물 변화, 발열, 궤양, 크기 변화 등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면,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해당 부위에 특별히 불편감이 동반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우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경과를 지켜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발진이나 부종, 통증, 열감 등 이상 증상이 동반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것 같다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재발율이 매우 높은 질염. 정확한 질염 원인과 함께 생활 속 예방 습관까지 정리해 봤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