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자다가 가위에 눌려 심장이 빠르게 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OO • 2025.02.12

12시 30분에 자서 4시 22분에 깨고 5시 47분에 눈 감아서 뒤척이다가 6시쯤 잠에 들었습니다. 어림잡아 6시 13분에 가위에 눌렸고, 다행히 금방 깼지만 바로 다시 걸렸습니다. (나중에 일어나서 상황을 상기시켜 재보니 심장이 분당 240회 뛸 정도로 엄청난 속도였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두 번째는 제가 가위에 눌리는 여부를 컨트롤이 가능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첫 번째 가위에 눌릴 때 일어났던 꿈속 상황을 생각하니 심장이 엄청난 속도로 뛰면서 몸이 움직이질 않아 이리저리 몸을 굴리면서 깨려고 하다가 정신이 번쩍 든 게 6시 15분입니다. 2분 동안 가위에 두 번 눌렸는데 평생 눌리지도 않던 가위가 갑자기 하룻밤 새 두 번이나 눌리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건지, 자는 자세가 잘못된 건지 모르겠네요.

정신건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2.12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위눌림은 수면 중에 경험하는 수면 마비 현상으로, 수면 주기의 불균형, 스트레스, 피로, 불규칙한 수면 습관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경우, 수면 시간이 매우 짧고 불규칙한 것이 가위눌림을 유발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은 가위눌림 중에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반응이며, 이는 스트레스나 긴장으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스트레칭을 하여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세요.
    2. 잠자리에 들기 전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하세요.
    3.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를 줄이세요.
    4. 수면 환경을 편안하게 유지하고, 수면 음악이나 빛의 조도, 마음을 나른하게 만드는 향, 침구의 푹신함 등 수면의 질을 높여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보세요.

    이러한 개선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물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거나, 비대면 처방을 받아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닥터나우 앱 내에서 비대면 진료 후 처방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열이 올라가고 몸이 움직이는 느낌, 심장 빠르게 뛰고 숨 가쁠 때 원인은?

    어제 열이 37.7도까지 올라가고 몇시간만에 내려서 잠을 자려고 옆으로 누워자는데 .. 몸이 움직이는 느낌이 나면서 .. 심장이 엄청 빨리 뛰고 숨을 빠르게 쉬었어요.. 가위에 눌린건 아닌 것 같은데 .. 왜그런거에요?

    소아청소년과

    2024.12.25
  • 자는 동안 심장이 빠르게 뛰고 가위 눌린 느낌, 두려움과 불안감이 지속되는 이유는?

    가끔 자려고 할때? 잠에 드려는 순간? 에 심장이 너무 빨리 뛰는 것 같고 아픈 것 같기도 해요 .. 가볍게 가위 눌린 느낌? 도 나고요. 그리고 깨어났다가 다시 자면 다시 그래요.. 그게 보통 짧게 수십번 반복되는데 자꾸 이러니까 자는게 좀 두렵기도 해요.. 그게 아니라도 평소에도 짧게짧게 자주 가위가 늘리는 편인데요, 이유가 뭘까요ㅜㅜ 원랜 밤에만 그랬는데 이젠 낮잠 잘때도 그래요.. 방문 닫고 불을 끄기만 해도 미친듯이 불안해요.. 자꾸 고립되었다는 생각이 들고 막 집이 무너지면 어쩌지? 전쟁이 나면 어쩌지? 벼락이 떨어져서 집에 불이 나면 어쩌지? 같은 쓸데없는 잡념들도 자꾸 들어요.. 최근엔 내 방이 아닌 밖에서 더 편하게 자는 것 같아요. 학교에서도 계속 자고요.. 편해야할 제 침대랑 방이 두려워요. 도와주세요ㅠ 자는게 너무 두려워요.. 원인이 뭘까요?

    정신건강

    불면증

    불안

    2024.12.15
  • 가위에 자주눌리고 잠을 잘 못자요

    제가 작년에 심야괴담회를 여러개 본 뒤로 하루에 5~6번 이상 연속으로 자려고할때마다 계속 가위에 눌렸습니다 수업시간에 쪽잠만 자도 가위에 눌려서 못일어나고 그랬었어요 현재는 가위에 자주눌리진 않지만 한번 눌리면 30분은 넘게 계속 가위에 눌렸다 깨고 그래요 깊이 가위가 눌리진않고 몸만 안움직이는? 정도에요 가위에 눌리지않더라도 불면증인지 아무리 졸려도 잠이안오더라고요 ㅜㅜ 평소애 두통도 자주있고 잠도 많은편인데... 왜 그럴까요

    정신건강의학과

    불면증

    수면장애

    2023.08.19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