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우선적으로 증상만으로 검사를 시행하지 않아 말씀하신 두 질환을 명확히 구분하긴 어려워요. 현재로선 예정된 진료를 진행하셔야 할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의 이비인후과 질환들은 약물치료에 금방 호전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역류성 후두염은 금방 좋아지는 병은 아니에요. 약물치료를 했을 때 한 달 내에 좋아지는 경우는 약 20%에 불과하며 3개월이 지난 시점에는 한 70% 정도에서 효과가 있고, 5개월이 지났을 때는 80%의 환자에서 호전을 보인다고 해요. 위산억제제를 두 배로 늘려서 사용했을 때에도 1개월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는 30%에 불과하다고 하니 역류성 후두염은 1~2개월의 단기 투여보다는 5개월 이상, 적어도 3~4개월의 장기 투여 시에 훨씬 치료 효과가 좋다고 해요.
식이요법에서는 먼저 과식 및 과음을 피하고 자기 전 세 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음식의 종류도 중요한데, 너무 맵거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이와 더불어 카페인 음료, 초콜릿 또는 민트가 들어간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아요.
생활습관에 대한 변화도 필요한데 흡연자라면 먼저 담배를 끊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그리고 너무 꽉 조이는 옷은 위산을 역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입지 말아야 해요.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야간에 역류가 심한 경우에는 베개를 높여서 역류되는 것을 막아줄 필요가 있어요.
발성을 할 때 목을 너무 사용하거나 너무 말을 많이 하실 경우, 후두염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목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주면서 너무 많은 대화는 삼가시길 권유드려요.
상담 서비스는 조언의 역할이기 때문에 정확한 병명을 진단하거나 확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