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응급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변을 참는 습관은 방광염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이러한 습관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방광염의 경우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한 번 이상은 겪는 매우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재발이 잦은 질환에 속하므로 증상이 발현되었을 때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빈뇨, 절박뇨, 배뇨 시 통증, 배뇨 후에도 덜 본 것 같은 느낌 등의 방광 자극 증상이 있다면 요로계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소변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한 시간마다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들이세요. 수분 섭취를 적절히 조절하시고, 너무 많은 수분을 한꺼번에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여 수면의 질을 높이세요. 불안감이 지속된다면, 심리 상담이나 추가적인 의료 상담을 고려해 보세요.
만약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다시 비뇨의학과 또는 산부인과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현재 처방 받으신 약이 있다면 처방약 외에 다른 약을 임의로 복용 하시는 건 위험할 수 있으니, 우선 처방 받은 약을 복용하며 경과를 지켜본 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심해진다면 다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해당 증상을 말씀하시고 처방을 다시 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