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2-7월까지 자가 면역 반응으로 인한 두드러기성 혈관염으로 3차 대학 병원에서 5-7월 면역억제제 복용했습니다. 이 이후로 감기나 장염에 걸리면 얼른 낫던 게 2주는 되어야 낫더라구요. 8개월이 지난 지금 시점에 몸이 다시 간지러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전처럼 심하진 않지만 온몸이 구석구석 간지럽기 시작해요. 이거 아직 자가 면역 반응이 있는 걸까요? 전처럼 심하진 않아서 어느 병원을 가야할지 모르겠어요
피부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피부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3.13
자가 면역 반응으로 인한 두드러기성 혈관염을 앓으셨고, 면역억제제를 복용하신 후 회복이 더뎌졌다는 점에서 면역 체계가 여전히 영향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다시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자가 면역 반응이 여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복용하신 약제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피부 전신 가려움증은 간, 신장, 갑상선 이상 등의 내과적 질환으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조기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전문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이전에 진료를 받으셨던 3차 대학 병원이나 알레르기 및 면역학 전문의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현재 증상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려움증이 심할 때는 수건을 감싼 얼음찜질을 해주면 일시적으로 가려운 증상이 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