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3주 전 오른손 중지 손가락을 책상에 박은 후 붓기와 통증이 지속되고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통증과 붓기가 3주 이상 지속되고 있는 것은 힘줄이나 인대 손상, 연부조직 손상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엑스레이와 CT 상 이상이 없었다고 하는 것은 뼈에 이상이 없다는 것인데요.
손가락 굽히는데 이상이 없는 것은 주요 힘줄파열은 아닌 것으로 보여요.
단순 타박상이더라도, 조직 부종이나 미세출혈로 회복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데요.
하지만 보통은 2~3주 내에 대부분 호전되기 때문에, 1달이 지나도 붓기와 통증이 지속되고 주먹을 쥘 때 불편하며 욱신거리고 힘이 가해질 때 아픈 것은 관절막 또는 활액막과 같은 손가락 관절 주변의 연부조직 손상의 가능성이 있어요.
또한 손가락 관절을 지탱하는 인대가 손상되면 부종과 통증이 오래 갈 수 있습고, 특별한 기형이나 불안정성 없이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어요.
혹은, 타박상을 깊게 입어 뼈로 타박상을 입었다면 회복까지 몇 주~수개월 걸릴 수 있어요.
MRI는 뼈 외의 연골, 인대, 힘줄, 관절막, 미세출혈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지금처럼 엑스레이/CT에서 이상 없지만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 매우 유용한데요.
현재 가운데 손가락이 눈에 보이는 심한 부종이 없고, 손가락 외관으로는 단순 타박상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일단 내일 MRI 잘 받으시고 결과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그 전까지는 손을 무리하게 쓰지 말고 손가락을 살짝 움직이되,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현재 사진 상으로 가운데 손가락에 반지를 착용하고 계시는데, 완전히 호전될 때까지 반지 착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부종이 있는 상태에서 반지를 착용한다면 빠지지 않는 등의 추후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순환이 어려울 수 있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일단 내일 검사를 받으신 후에 검사 결과에 따라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